엘가 팔스타프, 교향적 연습곡 Falstaff, symphonic study for orchestra in C minor, Op. 68

작곡가 이미지

작곡가 사진
에드워드 엘가 (1857 ~ 1934) 이(가) 1912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관현악
  • 작품형식 Symphony
  • 작곡년도 1912
  • 출판년도 1913
  • 초연날짜 1913-10-01
  • 초연 아티스트 에드워드 엘가
  • 초연장소 Leeds
  • 평균연주시간 32:29
  • 레이팅
  • 악기편성 Orchestra

기타 요약 정보

  • 초연 Leeds, Leeds Festival
  •   Festival Orchestra, Edward Elgar (conductor)

관련 사이트


작품해설

엘가의 교향적 연습곡에 대한 그의 생각은 1901년부터 시작되어졌다고 여겨지는데, 1913년에 Leeds Festival로부터 위탁이 들어오기까지 그는 이 곡의 작곡을 시작하지 않았고, 이는 그 해 8월 5일에 완성되었다. 이 곡은 지휘자 Landon Ronald 에게헌정되었으며, 이 곡의 런던 초연 역시 그가 도맡았다. 이 곡이 연주될 당시 리하르트 스트라우스의 Till Eulenspiegel과 Don Quixote와 어깨를 나란히 했으며, George Bernard Shaw에 의해 검토되었다. 
엘가는 평론가 Ernest Newman에게 쓴 편지에 이렇게 덧붙였다. 
"팔스타프는 셰익스피어의 인간의 생애에 대한 고찰에 대한 테마에 의해 곡은 지속되며, 우리의 고통과 슬픔이 적퓨하는 가운데서도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곡의 작곡이 끝날 즈음 한 리포터에게 그는 이렇게 전했다.
"나는, 내 생각에, 이 곡을 작곡하는데 어떤 다른 곡보다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나는 아마도 후회와 함께 이 곡에 대한 작별을 고할 것이다. 내가 이 곡에 쏟은 시간과 이 곡에 나에게 가져다준 행복감을 위해서"
엘가는 청취자들로 하여금 이 곡이 나타내는 각각의 에피소드에 대한 독특한 발상들을 이해하길 원했다. 그 때문에 이 곡의 초연 전에 이 곡의 이해를 돕기 위한 책을 출간했다. 스코어에 명시되어 있진 않지만, 이 곡은 크게 4파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다른 길이를 보인다.
1. Falstaa and Prince Hal
Prince Hal의 응접실에서 곡은 시작하며, 이 곡은 바로 팔스테프의 주 테마로 시작되며, 이 테마는 다른 모습을 취하여 곡 전체를 통해 돌아온다. 다른 테마들이 그 뒤를 이으며, 팔스테프의 재치있고 명항한 기분을 잘 나타내는데, 이는 할 왕자의 기품있고 품위있는 테마전에 등장하게 된다. 또 다른 팔스테프의 테마는 첼로에 의해 소개되는데, 남에세 아부하고 설득하는 그의 성격을 잘 드러낸다. 이 모든 것은 "교향악적"이라는 그의 부제를 나타내듯이 고르게 발전된다.
2. Eastcheap. The Robbery at Gadshill
또 한번 Boar's Head Tavern. 환락과 수면
이 곡의 장면은 런던의 평판이 나쁜 파트로 이어지는데, 왕자의 팔스테프는 그 지대의 "솔직한 귀부인", 여주인, Doll Sheet과 다른 이들에 흠뻑 빠져 있다. 이들의 테마는 멋들어진 "Tearsheet"피규어에 의해 반주된다. 이 곡에 대해 엘가는 "거대하고, 넓게 펼쳐진 포르티시모"라 묘사하였고, 이는 이 영웅의 허풍스러움과 '대담한 허위'를 나타낸다고 전한다. 음악은 좀더 잔잔해지며, 세부화된 뒤 조용한 테마로 이어지는데, 엘가는 이를 '명랑하고, 야외에 위치한, 느린 걸음의'이라고 표현하였으며, 부점이 붙어있는 리듬은 팔스테프의 주 테마가 되돌아온 샘이다. 태번에 돌아온 뒤, 스케르초 풍의 발단이 Eastcheap 테마에서부터 시작되며, 술에 취한 Bardolph가 딸꾹질하는 듯한 바순 솔로로 인해 그려지며, 곧이어 우리를 곤한 잠에 든 팔스테프의 코고는 소리를 듣게 된다.
3. Dream Interlude
그의 꿈에서 팔스태프는 어린 소년이며, 노포크 장군의 수습기사로 지내고 있다. 이 아늑한 꿈의 간주곡에 대해 엘가는 "이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4. Falstaff's March
세 번째 파트는 팔스태프의 위트를 나타내는 듯한 테마로 시작되지만, 먼 곳으로부터의 팡파레로 인해 중단된다. 이는 곧 손에 잡힐 만큼 가까워지며, 이는 불균형적인 행진곡으로 Falstaff의 허수아비 부대를 나타낸다. 전주신의 흥분이 가라앉은 뒤, Gloucestershire의 사과나무길을 거니는 동안 달콤하고 서정적인 음악이 현악기에 의해 연주된다.
5. Interlude : Gloucestershire, Shallow's Orchard
이 곡을 두고 엘가는 "고풍적 영국적 색채'라 칭했으며 "슬프게 유쾌한 파이프와 작은 북 음악"이라고도 했다. 그리고 이 곡은 저 현악기의 꿈결같은 묵상적인 색채도 도했다. 급하게 왕의 사망소식과 함께 Prince Hal에 왕위가 계승되는 동안 이 곡의 테마는 품위있게 장대해지며, 이는 팔스테프를 기쁨으로 가득차게 한다.
6. The New King and Teh Hurried Ride to London
글루체스터샤이어를 통한 귀환
새로운 왕과 런던으로의 급한 귀환
7. King Henry V's progress. The Repudiation of Falstaff and his death
Westminster Abbey교회에선 팔스테프를 비롯한 군중들의 왕의 순행을 향해 흥분된 채 기다리고 있다. 음악은 단호한 분위기의 행진곡으로 설명되는데 이는 새로운 왕의 군사적 분위기와, 팔스테프의 흥분이 얽혀있는 것이다. 클라이맥스는Prince Hal의 테마가 증폭된 형식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아주 광대하다. 팔스테프는 그 자신을 왕의 귀족계 친구라 넌지시 말하는데, 번번히 거절당한다. 후에 일어나는 그의 얌전한 노쇠는 부드럽게 표현되며, 그 뒤 브래스의 코드와 함께 그의 평화로운 죽음이 선사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vanha&logNo=91437905


이 작품의 연주 (4)



이 작품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