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델 오라토리오 '입다(예프타)' Jephtha, oratorio, HWV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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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1685 ~ 1759) 이(가) 1751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합창
  • 작품형식 Oratorio
  • 작곡년도 1751-08-30
  • 초연날짜 1752-02-26
  • 초연장소 Covent Garden, London
  • 평균연주시간 2:45:25
  • 레이팅
  • 악기편성 Jephtha (tenor), Iphis (soprano), Storgé (mezzo-soprano), Zebul (bass), Hamor (alto), Angel (soprano) Chorus, Orchestra

기타 요약 정보

  • 대본 토머스 모렐(Thomas Morell), 구약성서 [사사기] 11장의 '입다' 이야기를 기초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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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72)

  • 듣기 예약   Overture in G minor

  • 듣기 예약   It must be so or these vile Ammonites

  • 듣기 예약   Pour forth no more unheeded pray'rs

  • 듣기 예약   No more to Ammon's god and King

  • 듣기 예약   But Jeptha comes

  • 듣기 예약   Virtue my soul shall still embrace

  • 듣기 예약   'Twill be a painful separation

  • 듣기 예약   In gentle murmurs will I mourn

  • 듣기 예약   Happy this embassy

  • 듣기 예약   Dull delay, in piercing anguish

  • 듣기 예약   Ill suits the voice of love

  • 듣기 예약   Take the heart you fondly gave

  • 듣기 예약   I go; my soul, inspir'd by thy command

  • 듣기 예약   These labours past, how happy we!

  • 듣기 예약   What mean these doubtful fancies

  • 듣기 예약   If, Lord, sustain'd by thy almighty pow'r

  • 듣기 예약   'Tis said. Attend, ye chiefs

  • 듣기 예약   O God, behold our sore distress

  • 듣기 예약   Some dire event hangs o'er our heads

  • 듣기 예약   Scenes of horror, scenes of woe

  • 듣기 예약   Say, my dear mother

  • 듣기 예약   The smiling dawn of happy days

  • 듣기 예약   Such, Jeptha, was the haughty King's reply

  • 듣기 예약   When loud his voice in thunder spoke

  • 듣기 예약   Glad tidings of great joy

  • 듣기 예약   Cherub and Seraphim, unbodied forms

  • 듣기 예약   Up the dreadful steep ascending

  • 듣기 예약   'Tis well. Haste, ye maidens

  • 듣기 예약   Tune the soft melodious lute

  • 듣기 예약   Heav'n smiles once more

  • 듣기 예약   Again Heav'n smiles on his repentant people

  • 듣기 예약   Freedom now once more possessing

  • 듣기 예약   Zebul, thy deeds were valiant

  • 듣기 예약   His mighty arm, with sudden blow

  • 듣기 예약   In glory high, in might serene, he sees, moves all

  • 듣기 예약   Symphony in G major

  • 듣기 예약   Hail, glorious conqueror!

  • 듣기 예약   Welcome, as the cheerful light

  • 듣기 예약   Horror! Confusion! Harsh this music grates

  • 듣기 예약   Open thy marble jaws, o tomb

  • 듣기 예약   Why is my brother thus afflicted?

  • 듣기 예약   First perish thou and perish all the world!

  • 듣기 예약   If such thy cruel purpose, lo!

  • 듣기 예약   On me let blind mistaken zeal

  • 듣기 예약   Spare my child!

  • 듣기 예약   Such news flies swift

  • 듣기 예약   For joys so vast, too little is the price

  • 듣기 예약   Happy they! This vital breath with content

  • 듣기 예약   Deeper and deeper still, thy goodness

  • 듣기 예약   How dark, o Lord, are thy decrees!

  • 듣기 예약   Hide thou thy hated beams, Arioso

  • 듣기 예약   A father, off'ring up his only child

  • 듣기 예약   Waft her, angels, through the skies

  • 듣기 예약   Ye sacred priests, whose hands

  • 듣기 예약   Farewell, ye limpid springs and floods

  • 듣기 예약   Doubtful fear, and reverend awe

  • 듣기 예약   Symphony in D major

  • 듣기 예약   Rise, Jeptha, and ye reverend priests

  • 듣기 예약   For ever blessed by thy holy name, Arioso

  • 듣기 예약   Happy, Iphis, shalt thou live

  • 듣기 예약   For ever blessed by thy holy name, Arioso

  • 듣기 예약   Theme sublime of endless praise

  • 듣기 예약   Let me congratulate this happy turn

  • 듣기 예약   Laud her, all ye virgin train

  • 듣기 예약   O let me fold thee in a mother's arms

  • 듣기 예약   Sweet as sight to the blind

  • 듣기 예약   With transport, Iphis, I behold thy safely

  • 듣기 예약   'Tis Heaven's all-ruling pow'r

  • 듣기 예약   My faithful Hamor, may that Providence

  • 듣기 예약   Freely I to Heav'n resign

  • 듣기 예약   All that is in Hamor mine

  • 듣기 예약   Ye house of Gilead, with one voice


작품해설

토머스 모렐(Thomas Morell)의 대본에 의거하여 쓴 곡으로, 게오르크 헨델이 오라토리오 작곡가로서 최고의 수준에 올랐을 때 만든 작품이며 그의 마지막 작품이기도 하다. 모렐의 작품을 대폭적으로 수정·삭제·응축하여 만들었으며, 뛰어난 독창성을 지녔음은 물론 작곡가 자신의 신앙심과 윤리적 신념 등이 잘 반영되어 있다. 1751년 1월 1일에 착수하여 8월 30일에 완성하였고, 이듬해에 코번트가든왕립오페라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작품에 착수하였을 무렵 헨델은 시력감퇴로 고통받았는데, 자필악보 곳곳에는 시력쇠퇴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작품을 완성시키려는 그의 노력이 보인다. 

 

유명한 《메시아 Messiah》만큼 인기를 얻지는 못하였지만 작곡가의 모든 철학과 윤리관, 또한 위대함이 포함되었으며, 음악적인 가치는 결코 《메시아》에 뒤지지 않는다. 음악 전체에 깊은 열정과 감동이 흐르고, 대사는 듣는 이의 심금을 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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