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Symphonie fantastique for orchestra ("Episode de la vie d'un Artiste...en cinq parties"), H.48 (O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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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토르 베를리오즈 (1803 ~ 1869) 이(가) 1830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교향곡
  • 작품형식 Symphony
  • 작곡년도 1830
  • 초연날짜 1830-12-05
  • 초연장소 파리 음악원
  • 평균연주시간 52:04
  • 레이팅
  • 악기편성 플루트 2(하나는 피콜로 겸함), 오보에 2(하나는 잉글리시 호른 겸함), 클라리넷 2(하나는 E플랫 조 클라리넷 겸함), 바순 4, 호른 4, 코넷 2, 트럼펫 2, 트롬본 3, 튜바 2, 팀파니 2(3악장에서는 4명), 큰북, 심벌즈, 종(튜블러 벨), 하프 2, 현 5부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연도 1830년
  • 작곡 장소 Paris, France
  • 헌정, 계기 파리에 온 셰익스피어 전문 극단의 주연 여배우인 해리엇 스미드슨(Harriet Smithson)에 반하여
  • 초연 연도 1830년 12월 5일
  • 초연 장소 파리음악원
  • 초연자 프랑수아 앙투안 아브넥(François Antoine Habeneck)의 지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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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5)

  • 듣기 예약   1. 꿈, 정열 (1. Rêveries - Passions. Largo - Allegro agitato e appassionato assai - Religiosamente)

    한 저명한 작가가, "정열의 파도"라는 마음의 병에 걸린 한 젊은 음악가가, 맘속에 그리는 이상적인 인간의 매력을 다 갖춘 여성을 처음 만나, 무서운 사랑에 빠진다고 작자는 상상한다. 왠지 사랑하는 여자의 이미지가 하나의 악상과 결합되어 그의 마음에 들어온다. 그는 그 악상의 정열적인, 그러나 기품이 있고 내성적인 성격이 그녀의 성격과 같다는 것을 감지한다. 이 선율과 그녀의 모습이 이중의 고정개념(악상)으로서 끊임없이 그를 따라다닌다. 이 교향곡의 각 악장에 , 첫 알레그로의 개시의 선율이 나타나는 것은 그 때문이다. 우울한 몽상상태에서 , 착란한 정열에 이르기"까지의 경과가, 분노와 질투, 마음의 평안, 눈물, 종교적인 안위가 섞여 제 1악장의 소재가 되어 있다.
  • 듣기 예약   2. 무도회 (2. Un bal: Valse. Allegro non troppo)

    그 음악가는 자기가 인생의 가장 복잡한 환경 가운데 놓이게 되었음을 알게 된다. 축제의 소용돌이 속에 끼어 들기도 하고 자연미의 평안한 사념에 잠기기도 한다. 그러나 마을에서도 들에서도 어디를 가나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이 그의 앞에 나타나 그의 마음을 괴롭힌다.
  • 듣기 예약   3. 들의 풍경 (3. Scène aux champs. Adagio)

    시골에서의 어느날 저녁, 멀리서 두 목동이 부는 목적 소리가 들린다. 이 목가적 이중주, 주위 환경 미풍으로 조용히 살랑이는 나무들의 속삭임, 그가 최근에 발견한 희망의 싹, 이러한 모든 것이 결부되어, 그의 마음을 이상하게 평온하게 하고, 그의 생각을 밝게 물들인다. 그는 스스로의 고독을 다시 생각한다. 그는 이젠 고독을 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기대한다. - 그러나 만약 그녀가 모른다고 배신한다면 - 이 희망과 불안이 뒤섞인 기분, 어두운 예감으로 어지럽혀지는 이러한 행복의 사념이, 아다지오 악장의 주제가 되어있다. 마지막에 목동의 한 사람이 다시 목적을 부는데 상대는 여기에 대답하지 않는다....멀리서 천둥소 리....고독.....정적.....
  • 듣기 예약   4. 단두대로의 행진 (4. Marche au supplice. Allegro non troppo)

    그의 사랑이 거절되었음을 확실히 안 작곡가는 아편으로 음독자살을 기도한다. 그러나 치사량에 이르지 못하여, 그는 무서운 환상을 수반한 깊은 잠에 떨어진다. 그는 애인을 죽이고, 사형을 선고 받고, 단두대에 연행되어 자신의 처형을 보는 꿈을 꾼다. 행렬을 , 때로는 음울하고 거칠며, 때로는 당당하고 밝은 행진곡의 소리에 맞추어 행진하고, 무거운 발걸음이 굉장한 시끄러움을 타고 계속된다. 행진 끝에 고정악상을 나타내는 4개의 소절이 사랑의 마지막 추억처럼 다시 나타나는데 오케스트라의 결정적인 일격으로 지워져 버리고 만다.
  • 듣기 예약   5. 마녀들의 밤의 향연의 꿈 (5. Songe d'une nuit du Sabbat. Larghetto - Allegro - Ronde du sabbat. Poco meno mosso)

    그는 그를 매장하기 위해서 모인 무서운 유령, 마술사, 마녀, 그밖에 갖가지 요괴들의 일단이 한 가운데에 있는 그를 본다. 야릇한 소리, 신음, 오싹하는 웃음, 그리고 멀리서 들리는 고함소리에 다른 고함소리가 호응하는 듯하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의 선율이 다시 나타나는데 그것은 그 고귀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것은 이제 야비한 선율에 불고하고, 보잘 것 없는 그로테스크한 것으로 변해 버렸다. 그녀가 이 밤의 향연에 찾아온다. 그녀가 도착하자 환희하는 요괴들의 떠들음....그녀는 악마적인 밤의 향연에 낀다. ... 장례의 종은 "분노의 눈"의 익살광대의 풍자다. 밤의 향연의 윤무. 윤무는 "분노의 눈"과 결합한다.
    위의 장황한 설명은 다시 개작되어 전체 악장을 아편의 작용에 의해 생긴 괴기한 환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그 대요를 적어 보면 [병적인 감수성과 격렬한 상상력을 지닌 젊은 예술가가 사랑의 번민으로 절망의 구렁에서 아편 자살을 꾀한다. 그러나 복용량이 적어서 죽음에 이르지 못하고 기괴한 일련의 몽환을 보게 된다. 그 속에서 사랑하는 여인은 하나의 선율로서 나타난다.] 라는 이상 성격적인 것이다

작품해설

-악장구성

  • I. Rêveries, Passions. Largo - Allegro Agitato e appasioato assai C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 II. Un bal. Vals, allegro non troppo A장조 3/8박자
  • III. Scène aux champs. Adagio F장조 6/8박자
  • IV. Marche supplice. Allegro non tanto G단조 4/4박자
  • V. Songe d'une nuit du Sabbat - Ronde du Sabbat. Allegro C장조 6/8박자

출처: 고클래식 위키

 

1827년, 베를리오즈는 파리의 오데웅 극장에서 상연되는 영국 극단의 셰익스피어 극을 보게 되었다. 무대에서 멀리 떨어진 좌석에 앉아 있었지만 햄릿의 '오펠리아'로 분장해 열연하는 여배우 해리엇 스미드슨을 보는 순간 그는 열렬한 사랑을 느끼게 된다. 당시의 상황을 베를리오즈는 그의 자서전에서 이렇게 밝혔다. ‘예술가의 생애에서는 때때로 벼락 같은 충격을 잇따라 받을 때가 있다. 그것은 마치 큰 폭풍우가 천둥을 부르고 돌풍을 휘몰아 오는 것과 같다.’ 잇달아 받은 벼락의 충격이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그를 사랑과 죽음의 세계로 이끈 셰익스피어의 ‘햄릿’과, 환상의 안개로 감싼 괴테의 ‘파우스트’, 음악관을 뿌리부터 뒤흔든 베토벤의 교향곡들에 이어서 사랑의 기쁨과 괴로움을 안겨줄 여배우 해리엇 스미드슨이었다. 


그리하여 온갖 수단을 동원, 그녀에게 접근을 시도하지만 그녀는 이 무명청년 음악가에게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헛되고 절망적인 짝사랑은 오히려 베를리오즈의 창작 의욕을 자극하였다. 그 결과 ‘환상교향곡’이 탄생되었다. 이 교향곡은 음악에 표제성을 도입하였는데, 줄거리를 이해하기 위해 작곡가의 해설이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고정악상’이란 개념을 도입하여 각 악장마다 분위기에 맞추어서 다양하게 주인공의 다양한 성격묘사에 이용하였다. 또 베를리오즈는 자신의 이야기를 제대로 풀어내기 위해서 관현악법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상상의라이프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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