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Rite of Spring, The) Le Sacre du printemps (The Rite of Spring), ballet in 2 parts for orchestra Rite of Spring,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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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리 스트라빈스키 (1882 ~ 1971) 이(가) 1911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발레음악
  • 작품형식 Ballet
  • 작곡년도 1911 ~ 1913
  • 개정년도 1947 ~ 1965
  • 초연날짜 1913-05-29
  • 평균연주시간 33:57
  • 레이팅

기타 요약 정보

  • 초연 장소 샹제리제 극장, 파리
  • 초연 안무 바슬라프 니진스키
  •   초연 발레단 - 발레 루스
  •   초연 무대 디자인 - 니콜라스 로에리히
  •   초연 지휘 - 피에르 몽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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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14)

  • 듣기 예약   No. 1a, Introduction

    서곡 그로테스크한 파곳으로 시작되는 분위기는 상당히 음산하게 묘사되고 있다. 그래서 봄이란 이미지와 처음부터 정면으로 충돌하기 시작한다. 그 다음 호른, 클라리넷은 상당히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장해서 더욱 분위기가 무서워진다. 리듬과 선율이 더욱 변형되고 얽히면서 점점 더 으시시해진다.
  • 듣기 예약   No. 1b, The Augurs of Spring

    봄의 싹틈과 젊은 남녀의 춤 스타카토로 이루어진 강렬한 현과 금관의 투티는 상당히 자극적이다. 파곳의 무뚝뚝한 주제가 강렬한 리듬을 타고 나타나며 이후에 리듬은 다소 약해진다. 드디어 호른의 주제가 드러나면서 더욱 리듬은 분화된다. 이에 플룻과 바이올린 그리고 파곳이 더해지면서 격력해진다. 더욱 음량이 증가하면서 트럼펫도 가세하는 동안 다음 곡으로 넘어간다.
  • 듣기 예약   No. 1c, Ritual Abduction

    유괴의 유희 상당히 역동적인 곡이며 팀파니와 금관 등으로 긴박감을 유발시키고 있지만 조그마한 투티를 거치면서 다시 플룻과 피콜로, 바이올린에 의해서 서서히 투티 향해 나아간다. 선율의 변화가 심하고 역동적인 모습이 두드러지는 곡이다. 제목에서 풍기듯 음악 자체도 매우 자극적이며 빠르게 진행된다.
  • 듣기 예약   봄의 론도 (No. 1d, Spring Round Dances)

    봄의 론도 플룻 등에 의해서 트레몰로의 반주로 클라리넷이 3 곡과는 달리 나긋하게 봄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 이러한 플룻과 클라리넷의 주제는 이 곡의 마지막에서도 다시 쓰이고 있다. 뒤를 이어서 현의 암울한 반주 사이로 음산한 봄 기운이 퍼진다. 오보에와 플룻이 차례대로 다양한 주제를 풀어헤친다. 다시 포르티시모로 금관과 팀파니가 투티를 이루면서 매우 강인한 분위기로 바뀐다. 그 뒤에 투티를 지나고나서 다시 최초의 분위기로 클라리넷이 이끌고 있다.
  • 듣기 예약   No. 1e, Games of the Rival Tribes

    적대하는 도시의 유희 팀파니와 금관의 강렬한 선율이 반복되고 있으며 역시 격렬하게 밀어부치는 힘을 느낄 수 있다. 트럼펫이 담당하는 선율과 현이 맡고있는 선율이 서로 교묘하게 섞이고 있다. 이는 바로 경쟁적 관계에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 듣기 예약   No. 1f, Procession of the Wise Elder

    현인의 행렬 파곳과 저음 현의 리듬 하에서 튜바 등이 무서운 선율을 노래하고 있다.
  • 듣기 예약   No. 1g, Adoration of the Earth

    대지에의 찬양 투티가 끝난 뒤 1마디가 멈춘 뒤에, 단 4 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 듣기 예약   No. 1h, Dance of the Earth

    대지의 춤 급박한 분위기의 춤을 반영하듯, 매우 기괴한 분위기를 통해서 제 1부를 마무리 짓는다.
  • 듣기 예약   No. 2a, Introduction

    서곡 1부는 낮의 분위기를 묘사하는 반면 2부는 밤을 묘사하고 있다.플룻과 클라리넷의 반주로 매우 음산한 분위기의 이교도들의 밤을 나타내고 있다. 이 부분은 무조성적인 분위기를 강하게 풍기므로 인해서 매우 현대적인 감각을 표출하고 있다. 고즈넉하게 울리는 악기들의 음색은 더욱 제사에 어울리는 밤을 묘사하고 있다.
  • 듣기 예약   No. 2b, Mystic Circles of the Young Girls

    젊은이의 신비한 모임 젊은이들이 모여 희생이 될 처녀를 고르는 내용이다. 현에 의해서 매우 신비스런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으며 플룻과 클라리넷을 거쳐서 다시 현의 피치카토를 통해서 몽상적인 분위기를 묘사한다.
  • 듣기 예약   No. 2c, Glorification of the Chosen Victim

    선택된 처녀에의 찬미 리듬감이 자유분방하게 변화를 거듭하는 곡으로 팀파니와 목관 그리고 금관의 울부짖음은 거의 광기처럼 들린다. 상당히 난잡한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사실 매우 정교하게 처리되어져 있으며 공포감마저 불러 일으킨다. 틀에 박힌 일정한 선율이 아니라서 당혹스런 느낌이 강하게 들지 모르나 이런 부분들에 의해서 더욱 원시적인 야만성이 부각된다.
  • 듣기 예약   No. 2d, Evocation of the Ancestors

    조상의 초혼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 조상의 영혼을 부르는 장면으로 강렬한 투티로 시작된다. 반복되는 특징적인 선율을 사용해서 영혼을 부르는 듯한 주술이 가득 담겨져 있다.
  • 듣기 예약   No. 2e, Ritual of the Ancestors

    조상의 의식 피아니시모의 저음으로 현과 타악기에 의해서 시작된다. 또한 잉글리쉬 호른에 의한 피아노 역시 더욱 기괴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그러나 트럼펫에 의한 선율은 다시 희생된 제물 (처녀)를 조상의 영혼이 받아주기를 간절히 빌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투티를 거쳐서 다시 잉글리쉬 호른에 의한 차분한 분위기로 되돌아 온다.
  • 듣기 예약   No. 2f, Sacrificial Dance

    신성한 춤, 선택된 처녀 강렬한 투티로 자극적인 인상을 더욱 강조한다. 희생의 죽음을 묘사하는 선율과 광폭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선율이 팀파니의 강한 타격으로 곡은 점점 더 클라이막스로 향해간다. 매우 신경질적인 느낌의 트럼펫과 그 배경의 저음의 현은 매우 선명한 대비를 이룬다. 피콜로 역시 다분히 공격적인 성향을 증가시키고 있다. 희생물이 죽자 이를 조상의 영혼이 태양의 신에게 바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작품해설

봄의 제전》은 러시아의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발레곡이다. ‘봄의 제전’이라는 제목은 이 곡이 1913년 5월 29일 파리 샹젤리제 극장에서 초연했을 당시의 프랑스어 제목 《Le Sacre du printemps》을 번역한 것이다. 러시아어 제목은 《Весна священная》로, ‘신성한 봄’이라는 뜻이다.음악은 2부 14곡으로, 제1부는 <대지 예찬:L’Adoration de la terre>, 제2부는 <희생:Le Sacrifice>으로 되어 있다. 러시아 이교도들의 대지와 태양신에 대한 찬미를 제재로 한 회화적인 곡으로, 그 강렬한 리듬과 원시주의적 색채가 강한 선율로 당시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20세기 음악의 혁신적 작품이다

 

출처: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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