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 Cello Concerto in B minor, B. 191 (Op.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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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닌 드보르자크 (1841 ~ 1904) 이(가) 1894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협주곡
  • 작품형식 Concerto
  • 작곡년도 1894-11-08 ~ 1895-02-09
  • 출판년도 1896
  • 개정년도 1895-06-11
  • 초연날짜 1896-03-19
  • 초연 아티스트 안토닌 드보르자크
  • 초연장소 Queen's Hall, London
  • 평균연주시간 38:44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주 첼로,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파곳 2, 호른 3, 트럼펫 2, 트롬본 3, 팀파니, 트라이앵글, 현5부

기타 요약 정보

  • 초연자 레오 스턴(Leo Stern)의 독주 첼로, 작곡가 지휘, London Philharmonic
  • 헌정, 계기 첼리스트 하누스 위한(Hanuš Wihan)에게 헌정됨. 미국과 보헤미아의 민속 음악적인 선율을 변형하여 사용함. 고전적인 협주곡과는 달리 관현악적인 진행을 중심으로 전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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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3)

  • 듣기 예약   1. Allegro

  • 듣기 예약   2. Adagio ma non troppo

  • 듣기 예약   3. Finale. Allegro moderato


작품해설

1악장 Allegro, B단조 4/4박자, 바이올린 협주곡의 자유로운 형식과는 달리 일정한 형식에 맞춰지기는 하였지만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과는 조금 다르게 변형된 소나타 형식으로 진행함. 서주부는 없으며 바로 제1주제가 클라리넷의 저음으로 제시됨. 이어 현악기와 목관악기가 진행되며 ff의 총주로 다시 반복 연주됨. 제2주제는 호른의 D조 5음계 선율로 제시됨. D장조에서 B단조 바뀐 뒤, 현악기와 목관악기의 연주가 진행되며 독주 첼로는 제1주제를 연주함. 발전부는 제1주제를 중심으로 변형되어 연주됨. 재현부는 제2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됨. 이후 제시부의 코다가 반복된 뒤 제1주제 - 코다로 진행함.

2악장 Adagio ma non troppo, G장조 3/4박자, 3부 형식으로 구성됨. 서정적인 선율로 진행하며, 보헤미아적인 정서로 연주됨. 제1부의 주제는 오보에와 파곳의 선율로 제시함. 이어서 클라리넷 - 독주 첼로로 연주됨. 중간부에서는 G단조로 조를 옮기며 격렬한 총주로 시작함. 현악기와 목관악기의 반주 위에 독주 첼로가 제2주제를 연주함. 제3부는 제1주제를 G장로조 재현함. 독주 첼로의 연주와 코다로 이어짐.

3악장 Finale. Allegro Moderato - Andante - Allegro vivo, B단조 2/4박자, 자유로운 론도 형식으로 구성됨. 흑인 영가와 보헤미아 민속 춤곡 리듬을 변형하여 사용함. 저음 현의 반주 위에 호른이 주제를 제시함. 고음역의 독주 첼로는 기교적인 연주력을 중점적으로 나타냄. 제2부 주제부는 G장조의 Moderato로 진행함. 보헤미아 민요적인 리듬의 주제가 독주 첼로로 제시됨. 코다는 Andnate로 진행하며 첫부분의 동기가 트럼펫으로 연주되고, 현악기와 목관악기 연주가 이어짐. 이후 클라리넷과 호른이 1악장의 첫머리 동기를 연주함. Allegro vivace의 총주로 전곡을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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