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 피아노 협주곡 G장조 Piano Concerto in G major

작곡가 이미지

작곡가 사진
모리스 라벨 (1875 ~ 1937) 이(가) 1929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협주곡
  • 작품형식 Concerto
  • 작곡년도 1929 ~ 1931
  • 초연날짜 1932-01-14
  • 초연장소 프랑스, 파리
  • 평균연주시간 22:17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주 피아노, 피콜로, 플루트, 오보에, 잉글리시 호른, 클라리넷 (E flat), 클라리넷 (B flat), 파곳 2, 호른 2, 트럼펫, 팀파니 2, 트라이앵글, 탕부르 (작은북), 심벌즈, 큰북, 탐탐 (공), 우드 블록, 채찍, 하프, 현 5 부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연도 1931년
  • 작곡 장소 파리
  • 가사/대본/원작 내용 없음
  • 출판/판본 1932년 뒤랑 출판사
  • 헌정, 계기 작곡자의 연주 여행 계획에 맞춰 스스로 연주할 곡을 작곡하고자 착수
  •   마르그릿 론에게 헌정
  • 초연 연도 1932년 1월 14일
  • 초연 장소 파리의 살프레이엘
  • 초연자 마르그릿 론의 피아노, 작곡자의 지휘, 라무뢰 관현악단

관련 사이트


악장/파트 (3)

  • 듣기 예약   1. Allegramente

    1악장 Allegramente (밝고 즐겁게), G장조, 2/2박자, 소나타 형식
    채찍을 내리침으로 곡을 시작. 독주 피아노의 반주위로 피콜로가 제 1 주제를 제시하고 트럼펫이 이를 반복. 투티로 강하게 올랐다 혼과 함께 다시 가라앉음. 독주 피아노가 제 2 주제를 제시. 상행형의 동기로 제시부를 마침. 전개부는 독주 피아노의 타악기적인 활용으로 전개. 짧은 카덴짜를 지나 재현부로 인계. 이 재현부는 매우 인상적인 것으로 많은 변용과 장식으로 진행. 독주 피아노의 카덴짜는 오른손에 트릴, 왼손에 분산화음으로 코데타의 동기를 연주. 마지막은 투티로 피아노와 함께 고조하여 종결.
  • 듣기 예약   2. Adagio assai

    2악장 Adagio assai (충분히 느리게), E 장조, 3/4박자, 3부 형식, 고전적 협주곡의 느린악장
    악장의 전체의 1/3에 해당하는 부분을 피아노 독주만으로 연주되다 관현악이 가담. 고정되지 않은 조성으로 진행되다 잉글리시 혼이 주요 주제를 연주하면 E 장조로 고정.
    3악장 Presto (매우 빠르게), G장조, 2/4박자
  • 듣기 예약   3. Presto

    3악장 Presto (매우 빠르게), G장조, 2/4박자
    투티와 유사한 금관이 주체가 된 화성적 연주 후, 작은북의 격렬한 타격. 이것을 신호로 하여 피아토가 좌, 우 교대로 5도 음정과 음력을 누르고, 그에 더하여 클라리넷, 트럼본, 피콜로가 장식. 다시 한번 화성적 강주가 오고 피아노가 병행화음의 주요주제를 제시. 현과 투티로 진행하며 전개를 이어감. 짧은 재현후 고조가 극에 달하면 종결.

작품해설

피아노 협주곡 G 장조 "(프랑스 : Le Concerto en sol )는 프랑스 의 작곡가 모리스 라벨 이 말년에 작곡 한 2 곡의 피아노 협주곡 중 하나. 라벨의 죽음 6 년 전 ( 1931 년 )에 완성 된 작품으로, 끝에서 두 번째에 해당하는 [ 「왼손을위한 피아노 협주곡 '( 1930 년 완성)의 중후함과는 대조적 인 밝고 화려한 성격을 가지고 생생한 유머와 우아한 서정성이 넘치고 있다이 작 에는 라벨 어머니의 고향 인 바스크 지방의 민요와, 스페인 음악, 재즈 관용구 등 다양한 요소가 이용되고 있으나, 라벨 자신은 " 모차르트 와 생상스 와 유사한 미의식」에 따라 작곡했다고 말하고있다.


이 작품의 연주 (16)



이 작품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