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스타코비치 24개의 전주곡과 푸가 Preludes & Fugues (24), for piano, Op. 87

작곡가 이미지

작곡가 사진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1906 ~ 1975) 이(가) 1950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건반
  • 작품형식 Prelude & Fugue
  • 작곡년도 1950 ~ 1951
  • 초연날짜 1952
  • 평균연주시간 2:20:04
  • 레이팅
  • 악기편성 피아노

관련 사이트


악장/파트 (48)

  • 듣기 예약   Prelude. Moderat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o

  • 듣기 예약   Fugue. Allegrett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Moderato non troppo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molt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ndante

  • 듣기 예약   Fugue. Adagi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etto

  • 듣기 예약   Fugue. Allegrett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ett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o poco moderato

  • 듣기 예약   Fugue. Allegrett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etto

  • 듣기 예약   Fugue. Andante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Moderato non troppo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2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o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ndante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Moderato con moto

  • 듣기 예약   Fugue. Adagio (5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dagio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non tropp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etto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mol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ndante

  • 듣기 예약   Fugue. Adagi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etto

  • 듣기 예약   Fugue. Allegret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Moderat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con mo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ett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con mot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dagi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llegro

  • 듣기 예약   Fugue. Allegro non tropp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Moderato non tropp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4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dagio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con moto (3 voices)

  • 듣기 예약   Prelude. Andante

  • 듣기 예약   Fugue. Moderato (4 voices)


작품해설

작품 번호 87번 '24 전주곡과 푸가'는 악명 높은 지다노프 비판(Zhdanov Decree) 직후인 1950-1951년에 작곡되었다. 이 작품은 21세기 피아노 문헌의 이정표와 같은 작품 중 하나인데, 쇼스타코비치가 바흐의 음악, 특히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을 공부하면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다양한 형식 속에서 광범위한 감정을 표현하는 이 작품은 러시아의 피아니스트 타탸니야 니콜라예바(Taiana Nikolaeva)에게 헌정되었다. 1951년 작곡가 동맹에 제출되었는데, 추상적인 작품이었으므로 거센 비판이 뒤따랐다. 당국의 간섭에 얼룩지지 않는 순수한 예술적 영역에 들어서려는 의도에서 연주되기를 요구한 그의 행동은 정치성을 띠지 않기를 요구하는 그의 정치적 발언이었던 것이다.

곡은 C장조-A단조-G장조-E단조-D장조-B단조_A장조-F#단조-...등의 순서로 장조와 단조를 번갈아가면서 배치되어 있다. 바흐가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에서 C장조-C단조-C#장조-C#단조-D장조-D단조-...의 순서로 같은 음의 장조와 단조를 이어서 곡을 배치한 것과는 비교가 된다.

데이비드 패닝은 이 작품을 크게 4가지 특징으로 구분한다. 모순과 모호함으로 이루어져 있는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을 4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처음 네 곡에서 분명히 드러나는 특징을 이해할 수는 있다.
1. 소생 (Renewal) - 1, 7, 13, 17번
2. 유희 (Play) - 2, 5, 9, 11, 15, 21번
3. 명상 (Meditation) - 4, 10, 13, 16, 20, 22번
4. 위엄 (Grandeur) - 3, 12, 14번

 


이 작품의 연주 (7)



이 작품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