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14번 (Grande Sonate) Piano Sonata No. 14 in A minor ("Grande Sonate"), D. 784 (Op. posth. 143) Grande Son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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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슈베르트 (1797 ~ 1828) 이(가) 1823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건반
  • 작품형식 Sonata
  • 작곡년도 1823
  • 출판년도 1839
  • 평균연주시간 22:05
  • 레이팅
  • 악기편성 피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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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3)

  • 듣기 예약   1. Allegro giusto

    1악장 Allegro giusto, A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강약 대비를 중심으로 선율이 진행하며 제1 주제는 피아니시모로 시작함. 제2 주제는 코랄 형식의 E장조로 제시됨. 이후 주제가 되풀이 연주된 후 코데타로 연결됨. 발전부는 제1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점리듬에 의한 음형으로 선율이 진행됨. 재현부는 제1 주제의 형식대로 진행하지만 제2 주제는 A장조로 변화되어 재현됨. 코다는 32마디로 구성되었으며 A장조로 진행됨.
  • 듣기 예약   2. Andante

    2악장 Andante, F장조 4/4박자. 거의 2부 형식. 느린 템포로 진행하는 악장이며 전반부 주제의 뒷부분은 특징적인 부수 음형의 선율로 구성됨. 후반부는 주제의 재현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3. Allegro vivace

    3악장 Allegro vivace, A단조 3/4박자, 론도 소나타(A-B-A-B-C-A-B-Coda) 형식. A부분(1~50마디)은 A단조로 제1 주제부와 경과부를 포함함. B부분(51~79마디)은 F장조로 제2 주제부를 연주함. A부분(80~130마디)은 A단조로 진행하며 B부분(131~161마디)은 C장조로 연주됨. C부분(162~198마디)는 A부분과 B부분을 사용하여 전개됨. A부분(199~226마디)은 다시 A단조로 진행하며 B부분(227~252마디)은 A장조로 변화됨. 마지막 코다부분(253~269마디)은 A단조로 진행함. 제1 주제부(A부분)의 주제는 셋잇단음을 중심으로 제시됨. 후반부는 16분음표와 스타카토로 이루어진 경과구가 진행함. 제2 주제(B부분)는 제1 주제와는 다른 성격으로, 병행조가 아닌 장3도 아래인 F장조로 제시됨. C부분은 새로운 주제가 아니라 A부분과 B부분의 주제를 바탕으로 발전부 형식으로 진행함.

작품해설

출판/판본: 자필악보: 스웨덴의 마르메 영사인 오토 타우시히 소장. 초판: 1839년 빈의 A. 디아벨리 출판사

헌정, 계기: 작곡가 사후 1838년에 출판된 유작으로 출판사에 의해 멘델스존에게 헌정됨. 피아노 소나타 A장조 D. 664를 작곡한지 4년 만에 완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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