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디 아이다 (Aida) Aida, opera Aida

작곡가 이미지

작곡가 사진
주세페 베르디 (1813 ~ 1901) 이(가) 1871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오페라
  • 작품형식 Opera
  • 작곡년도 1871
  • 초연날짜 1871
  • 초연장소 카이로 오페라 하우스
  • 평균연주시간 2:17:50
  • 레이팅
  • 악기편성 -등장인물 아이다, 에티오피아의 공주 (소프라노) 이집트 왕 (베이스) 암네리스 공주, 왕의 딸 (메조소프라노, 콘트랄토) 라다메스, 호위병 장군, (테너) 아모나스로, 에티오피아의 왕 (바리톤) 람피스, 제사장 (베이스) 사자 (테너) 여사제의 목소리 (소프라노) 승려들, 무녀들, 수상들, 장군들, 병사들, 관리들, 에티오피아인들, 노예와 죄수들, 이집트인들, 동물들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연도
  •   작곡 장소
  • 헌정, 계기 프랑스 이집트 고고학자인 오귀스트 마리에트의 쓴 시나리오를 기초로, 카미유 뒤 로클이 프랑스로 대본을 작성. 이를 근거로 안토니오 기슬란초니가 이탈리아어 대본을 작성.
  • 초연 연도 1871년 12월 24일
  • 초연 장소 카이로(Cairo)의 Khedivial Opera House
  • 초연자 Giovanni Bottesini (지휘)

관련 사이트


악장/파트 (42)

  • 듣기 예약   Prelude

  • 듣기 예약   Si, corre voce che l'Etiope ardisca

  • 듣기 예약   3a. Se quel guerrier

  • 듣기 예약   3. 청아한 아이다 (3b. Celeste Aida)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1막에 나오는 테너 아리아입니다.

    제 1 막 [제1장 ㅣ 멤피스 왕궁의 대응접실]

    이디오피아의 대군이 이집트 국경을 넘어 쳐들어 온다는 보고를 접하고 사제장 람피스는 이시스 신전에 가서 신탁으로 토벌군 총사령관의 이름을 받아 온다. 그 말을 들은 라다메스는 만약 자기가 총 사령관이 된다면 적을 무찌르고 그 공으로 아이다와의 결혼 허락을 받겠다고 사랑의 찬가 "청아한 아이다(Celeste Aida)"를 노래한다. 무장(武將)다운 라다메스의 호탕하고 솔직한 로만짜이다. 'Celeste'는 '하늘의 , 거룩한, 이땅의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답고 완벽한'을 의미한다. -출처: 티스토리' 상상의 라이프 2.0'
    -가사
    Celeste Aida, forma divina,
    mistico serto di luce e fior,
    del mio pensiero tu sei regina,
    tu di mia vita sei lo splendor.
    Il tuo bel cielo vorrei ridarti,
    le dolci brezze del patrio suol,
    un regal serto sul crin posarti,
    ergerti un trono vicino al sol!

    내 소망대로 내가 신탁을받아서

    이집트 군대의 총 사령관이 된다면...
    영광스런 우리 군대와 함께 진군하여 , 승전 하리라
    이는 멘피의 영광이 되리라.

    나는 살아 돌아와 말 하리라.
    아이다, 나는 그대를 위해 싸웠노라고
    청아한 아이다여
    아름다운 자태, 꽃향기 뿜어서 날 매혹하나니..
    여왕과 같은 광명의 빛이 그대를 감싸고 있도다.
    아름다운 그대의 나라, 그 푸른 하늘까지 그대에게 되찾아 주리라.
    아이다 , 그대의 머리에 왕관을 씌워주리라, .
    그대는 태양과 같이 빛나는 왕좌에 서리라
    -출처: 티스토리 '상상의 라이프 2.0'
  • 듣기 예약   4a. Quale insolita gioia

  • 듣기 예약   4b. Vieni o diletta

  • 듣기 예약   5a. Alta cagion v'aduna

  • 듣기 예약   5b. Or di vulcano al tempio

  • 듣기 예약   5c. Sul del Nilo

  • 듣기 예약   10. 이기고 돌아오라 (6a. Ritorna vincitor!)

    소프라노 아리아
  • 듣기 예약   6b. L'insana parola

  • 듣기 예약   6c. I sacri nomi

  • 듣기 예약   7a. Possente Possenta - Immenso Fthà!

  • 듣기 예약   7b. Dance of the Priestesses

  • 듣기 예약   7c. Mortal diletto

  • 듣기 예약   8a. Chi mai (Chorus)

  • 듣기 예약   8b. Danza di schiavi mori (Dance of the Moorish slaves)

  • 듣기 예약   9a. Fu la sortè dell' armi

  • 듣기 예약   9b. Amore, amore

  • 듣기 예약   개선 행진곡 (Grand March) (10a. Gloria all' Egitto (Chorus))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Aida)"는 베르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4막 7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869년 11월 수에즈운하 개통을 기념하여 당시 이집트왕이 카이로에 건립한 오페라극장 개장식을 위해 10만 프랑의 사례금을 받고 작곡한 작품입니다. 이 오페라는 당시 이집트 브라크 박물관장으로 있었던 마리에트에게서 얻었습니다. 그는 왕의 의뢰로 작품의 줄거리를 찾다가 고대 사원의 제단 밑에 남녀의 해골이 발굴되었던 일을 힌트로 하여 여기에 여러가지 사건을 첨가시켜 이 작품의 줄거리를 창안해 냈습니다. 처음에는 이를 골자로 하여 프랑스의 대본가 뒤 로클이 프랑스어로 쓴 것을, 마지막으로 기슬란조니에 의해 이탈리아어로 대본을 만들었습니다.

    1870년 12월에 이 작품을 상연하기 위해 베르디는 작곡을 서둘렀으나 1870년 여름 보불전쟁이 일어나면서 다음 해로 공연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1871년 12월 24일 카이로의 이태리 극장에서 초연되었으며, 유럽에서는 1872년 2월 8일에는 밀라노의 스칼라 극장에서 상연되었습니다. "아이다"는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이집트의 무장 라다메스(Radames)와 포로인 이디오피아의 공주 아이다와의 슬픈 사랑을 다룬 작품으로, 장중하고 화려한 음악과 호화롭고 장대한 무대장치 등 오페라 중에서도 백미로 꼽힐 만큼 유명한 대작입니다.

    이 오페라의 아리아(독창곡) 중 라다메스가 노래하는 "청아한 아이다(Celeste Aida)", 아이다가 노래하는 "이기고 돌아오라(Ritorna vincitor)",, "개선 행진곡(Grand March)" 등이 특히 유명합니다.

    ‘개선행진곡’은 2막 2장에 나오는 이집트군의 승리를 거두어 개선하는 즉 전승을 축하하는 트럼펫 행진곡이다.
    -출처: 티스토리 '상상의 라이프 2.0'
  • 듣기 예약   21. 개선 행진곡 (10b. Marcia trionfale (Triumphal March; Grand March))

    ‘개선행진곡’은 2막 2장에 나오는 이집트군의 승리를 거두어 개선하는 즉 전승을 축하하는 트럼펫 행진곡이다.
  • 듣기 예약   10c. Ballabile (Ballet)

  • 듣기 예약   10d. Vieni, o guerriero

  • 듣기 예약   10e. Quest' assisa

  • 듣기 예약   11. O Re, pei scari Numi

  • 듣기 예약   12a. O tu che sei d'Osiride (Chorus)

  • 듣기 예약   12b. Vieni d'Iside

  • 듣기 예약   12c. Qui Radamès verrà

  • 듣기 예약   12d. O patria mia

  • 듣기 예약   13. Ciel mio padre

  • 듣기 예약   14a. Pur' ti riveggo

  • 듣기 예약   14b. Fuggiam gli ardor ... Là, tra foreste vergini

  • 듣기 예약   15a. Introduction

  • 듣기 예약   15b. L'abborita rivale

  • 듣기 예약   15c. Già i sacerdoti

  • 듣기 예약   15d. Misero appien mi festi

  • 듣기 예약   16a. Ohimè morir mi sento

  • 듣기 예약   16b. Spirto del nume'

  • 듣기 예약   17a. La fatal pietra sovra me si chiuse

  • 듣기 예약   17b. Morir sì pura e bella

  • 듣기 예약   18a. Immenso immenso

  • 듣기 예약   18b. O terra addio


작품해설

아이다》(Aida)는 주세페 베르디가 작곡한 4막의 오페라이다.(아이다는 오페라의 규모가 굉장히 크지만 4막으로 되어있고, 이탈리아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자면 그랜드 오페라가 아니다.) 프랑스 이집트 고고학자인 오귀스트 마리에트의 쓴 시나리오를 기초로, 카미유 뒤 로클이 프랑스로 대본을 작성하였고, 이것을 근거로 안토니오 기슬란초니가 이탈리아어 대본을 작성하였다. 1871년 12월 24일 카이로의 Khedivial Opera House에서 초연되었다. 유럽에서의 초연은 1872년 2월 8일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막이 올려졌다.

이집트의 국왕 이스마일 파샤가 수도 카이로에‘이탈리아 극장’이라는 극장을 세워, 운하의 개통식과 함께 극장에서 상연할 새로운 오페라를 찾았다. 베르디는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해 두번이나 고사했지만, 대본을 읽고, 작곡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그 당시로서는 유래 없는 거액의 작곡료를 받았다.

 

-등장인물

아이다, 에티오피아의 공주 (소프라노)

이집트 왕 (베이스)

암네리스 공주, 왕의 딸 (메조소프라노, 콘트랄토)

라다메스, 호위병 장군, (테너)

아모나스로, 에티오피아의 왕 (바리톤)

람피스, 제사장 (베이스)

사자 (테너)

여사제의 목소리 (소프라노)

승려들, 무녀들, 수상들, 장군들, 병사들, 관리들, 에티오피아인들, 노예와 죄수들, 이집트인들, 동물들

 

- 간략 줄거리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 왕의 전성 시대, 멤피스와 테베 시.

 

에티오피아의 공주인 아이다는 이집트에 끌려와 노예가 되었다. 장군 라다메스는 그녀를 향한 사랑과 파라오를 향한 충성 사이에서 갈등한다. 게다가 라다메스는 파라오의 딸인 암네리스의 사랑을 받는다. 전쟁에 패하고 이집트에 몰래 숨어있던 아이다의 아버지인 에티오피아의 왕을 도왔다는 이유로 반역죄로 체포된다. 그는 자신을 항변하지 않고, 결국 아이다와 함께 죽기로 결심한다.

 

1막

1장: 이집트의 옛 수도, 멤피스 왕궁의 회랑

2장: 멤피스에 있는 바르칸 신전

 

2막

1장: 테베의 궁전 안, 암네리스의 방

2장: 테베 거리의 개선식장

 

3막

야자수가 가득한 나일강가

 

4막

1장: 궁전 안의 방

2장: 2개의 단로 위는 사원, 아래는 감옥

 

-상세 줄거리

멤피스 이집트 왕 궁전 안에서는 사제들이 여신인 이시스에게 에티오피아 군대에 대항할 대장을 선택하게 해 달라고 기도를 하고 있다. 라다메스는 자신이 대장으로 선택되기를 갈망한다. 그는 이번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면 공주 암네리스의 노예인 아이다와 결혼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대장으로 라다메스가 선택되고 암네리스가 왕의 직권으로 그를 대장으로 임명한다. 암네리스는 라다메스를 사랑하고 있었으며 라다메스의 아이다에 대한 애정어린 눈길을 질투하고 있다. 아이다는 에티오피아 국왕인 부친 아모나스로에 대한 부정과 라다메스에 대한 사랑 사이에서 고뇌한다.

전쟁에서 승리한 라다메스를 맞이하면서 암네리스는 아이다의 마음을 떠본다. 이집트 왕은 라다메스에게 무슨 소원이라도 들어주겠노라고 말하지만 라다메스는 아이다와의 결혼을 말할 수 없어 대신 감옥에 수감된 죄수들을 사면해 달라고 요청한다. 죄수들 속에서 아이다는 아모나스로가 끼어 있음을 알아차리고 뛰쳐나간다. 이집트 왕은 죄수들을 사면하지만 제사장의 주장에 따라 아모나스로와 아이다는 억류하기로 한다. 이집트 왕은 라다메스에게 암네리스와 결혼하여 이집트의 왕위를 계승할 것을 명한다.

이시스 사원에 공주와 제사장은 공주의 결혼에 이시스의 축복이 충만하기를 기도하러 왔다. 아이다도 마지막으로 라다메스를 만나러 왔지만 먼저 그녀의 부친이 나타난다. 아모나스로는 라다메스로부터 기밀을 염탐해 오도록 아이다를 설득한다. 아이다의 질문에 머뭇거리던 라다메스는 마음이 약해져 기밀을 누설한다. 암네리스가 그 광경을 지켜보다가 병사들을 부른다. 아모나스로와 아이다는 급히 피신하지만 라다메스는 도주를 거부하고 체포된다.

암네리스는 라다메스에게 아이다를 잊고 자기와 결혼할 생각이 있다면 죄를 사면할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제안한다. 라다메스는 단호하게 그 제안을 거절한다. 라다메스는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지하 무덤에 생매장된다. 아이다는 라다메스가 돌무덤 속에 매장될 것을 사전에 알고 먼저 숨어 있었다. 지상에서 암네리스가 라다메스의 명복을 비는 가운데 두 사람은 서로를 끌어안고 조용히 숨을 거둔다.

 

 


이 작품의 연주 (69)



이 작품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