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Études d'exécution transcendante (12 Transcendental Etudes), for piano, S. 139 (LW A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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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리스트 (1811 ~ 1886) 이(가) 1851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건반
  • 작품형식 Etude: Concert
  • 작곡년도 1851
  • 출판년도 1852
  • 평균연주시간 58:20
  • 레이팅
  • 악기편성 피아노(독주)

기타 요약 정보

  • 헌정 카를 체르니 (Carl Czer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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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12)

  • 듣기 예약   1. 전주곡 (1. Preludio)

    presto, C major
  • 듣기 예약   2. Fusées

    molto vivace
  • 듣기 예약   3. 풍경 (3. Paysage)

    F Major, poco adagio
  • 듣기 예약   4. 마제파 (4. Mazeppa)

    Allegro
  • 듣기 예약   5. 도깨비불 (5. Feux follets)

    Allegretto
  • 듣기 예약   6. 유령 (6. Vision)

    Lento
  • 듣기 예약   7. 영웅 (7. Eroica)

    Allegro
  • 듣기 예약   8. Wilde Jagd

    presto furioso
  • 듣기 예약   9. 회상 (9. Ricordanza)

    Andantino
  • 듣기 예약   10. Appassionata

    Allegro agitato molto
  • 듣기 예약   11. 밤의 조사 (11. Harmonies du soir)

    Andantino
  • 듣기 예약   12. 눈 폭풍 (12. Chasse-neige)

    Andante con moto

작품해설

단순히 연습곡(Etude) 뿐만 아니라 600곡이 넘는 리스트의 피아노 작품 중, 가장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는 12곡으로 짜여진 "초절기교 연습곡"은 바이마르 시대의 작품이며 그 이전에 유럽에 걸쳐 각지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얻은 그의 탁월한 피아노 연주의 묘기를 전하고 있다. 이들 작품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것은 리스트 자신만일 것이다(슈만) 이곡집은 세차례 걸쳐 개작되었다.

 

즉 제 1판은 남 프랑스 여행을 한 1826년 경에 작고되어 마르세이유의 보아스로에서 작품 6으로 출판되고 후에 라이프치히의 호프마이스터에서 "젊은 리스트에 의한 각 조성(調性)의 장(長), 단(短) 두 음계를 연습하기 위한 48곡의 피아노곡"이라는 긴 제목이 붙여져 작품 1로 간행되었다. 그러나 리스트가 실제로 작곡한 것은 12곡이며 48곡이나 작곡하지는 않았다. 이것은 단순한 양두구육(羊頭拘肉)이 아니라 혹시 리스트가 지난날 출판한 12곡으로 이루어진 '연습곡집'에 , 표제의 이유에 입각한 36곡을 새로이 작곡하여 몇 권의 책으로 간행할 예정으로 그 제 1집을 이같은 표제로 출판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것은 슈만이 발행하던 '음악신보'의 지상에 게재된 "12개의 피아노 연습곡집"이란 광고에 의해서도 명백하다. 그러나 리스트의 의도는 어다까지나 작곡해 내고 싶었던 것 같다. 제 1판에 숱한 개정을 가하고 이것에 대해서는 슈만이 "음악과 음악가"에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1839년 은사 체르니에의 헌사를 붙여 셀레징거에서 출판된 곡집을 "24개의 피아노 대연습곡"으로 한 것으로 수긍이 가는데 이때에도 역시 이전의 것을 개정하여 세 곡을 고쳐 쓴데 불과하다. 이것은 훗날 이탈리아의 리코르디와 빈의 하즐링거에서도 출판되고 리코르디 판은 1833년 '12개의 연습곡 작품 10"을 리스트에게 바친 쇼팽에게 헌정되었다.

 

1곡 전주곡(Prelude) C장조 프레스토 4/4

장대한 곡집의 첫머리를 장식하기 알맞는 화려하고 기교적인 곡으로 특히 오른손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종 경쾌한 패시지를 연주한다.

 

2곡 (Fusees) A단조 몰토 비바체 2/4

처음연주는 모티프가 전체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한다.아 카프릿치오(A Capriccio-기분내키는 대로)의 지시와 같이 기분이 들뜬 모양의 카프릿치오풍으로 전개된다.스타카토의 사용이 눈에 띈다.

 

3곡 풍경(Paysage) F장조 포코 아다지오 6/8박자

초여름의 전원 풍경을 연상할 만한 시정이 풍부한 조용한 곡이다.

 

4곡 마제파(Mazeppa) D단조 알레그로 4/4

이곡은 같은해에 작곡된 그의 교향시 6번의 마제파와 같거나 혹은 그 부분적 개작처럼 전해지는데 이것은 부당하다. 두 개의 주제를 공통으로 하는 것뿐 결코 유사한 것이 아니며 교향시는 어디까지나 빅톨 위고의 시를 묘사한 것인데 반해 이곡은 변주곡 혹은 환상곡이라고 이름 붙이는 편이 어울린다.

 

5곡 도깨비불(Feux follets) Bb장조 알레그렛토 2/4

도깨비불은 "사람 모습을 한 불이 나그네들을 사람들이 모르는 길로 유혹해 들인다" 라고 독일에서는 전해오고 있다. 도깨비불이 깜박깜박 보일 듯 말 듯 한 패시지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리스트는 이를 반음계진행으로 암시하였다. 일종의 트레몰로형은 곡 전체에 걸쳐 많이 사용되는 움직임을 보인다.

 

6곡 환영(Vision) G단조 렌토 3/4

아르페지오를 위한 연습곡인데 자유로운 변주로 되어있다. 곡의 도중에 G장조로 변화되는데 점차 가열되어 화려하게 전개된다.

 

7곡 에로이카(Eroica) Eb장조 알레그로 4/4

템포 디 마르치아. 이 표제는 서주가 있는 행진곡풍을 주로 한 곡상과 조성으로 보아 적절하다.

 

8곡 사냥 (Wild Jagd) C단조 프레스토 푸리오소 6/8

전반적으로 사냥에 적합한 특유한 로맨틱한 요소는 적지만 거친 리듬으로 시작된다. 맹수 사냥을 연상케 하는 곡이다.

 

9곡 회상(Ricordanza) Ab장조 안단티노 6/4

지난날을 회상하는 듯한 기분인데 그의 유명한 '사랑의 꿈'에 비할 만큼 감미로운 살롱풍의 음악이다. 후반에 이르러 점차 가해지는 격렬함을 회상하는 듯 정열적이다.

 

10곡 (Appassionata) F단조 알레그로 아지타토 몰토 2/4

여기서는 암시적인 것은 전혀 없으며 극히 정열적인 분위기가 기교주의적인 것을 표현한 훌륭한 연습곡이다.

 

11곡 밤의 선율(Harmonies du soir) Db장조 안단티노 4/4 

저녁의 정경을 그는 색채가 풍부하고 시적인 정취가 넘치는 곡으로 작곡하였다. 이에 대해 "대단히 매력적이고 전곡을 통해 인상적인 선율"이라고 슈만은 말했다.

 

12곡 눈치우기(Chasse-Neige) Bb단조 안단테 콘 모토 6/8

탁월한 기교를 과시한 곡인데 눈치우기를 연상하는 음형이 계속 주요 선율을 색칠하여 최후를 장식하는 당당한 곡이다.

 

(블로그 '상상의 라이프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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