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5번 (터키) Violin Concerto No. 5 in A major ("Turkish") K. 219 Turkish

작곡가 이미지

작곡가 사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1756 ~ 1791) 이(가) 1775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협주곡
  • 작품형식 Concerto
  • 작곡년도 1775-12-20
  • 초연장소 짤츠부르크
  • 평균연주시간 28:52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주 바이올린, 오보에 2, 호른 2, 바이올린 2부, 비올라 2부, 콘트라베이스

기타 요약 정보

  • 부제 3악장의 중간부 활발한 론도풍 리듬으로 인해 터키 협주곡으로 불려짐.
  • 특징 앞서 나온 작품과 유사하게 프랑스의 영향을 받았으나 점차 독일적인 특징을 나타냄. 구조적으로 1악장 제시부에서 투티와 독주 바이올린 사이에 아다지오를 두는 새로운 방법을 씀. 3악장도 론도 형식이 아닌 템포 디 미뉴에트를 사용.

관련 사이트


악장/파트 (3)

  • 듣기 예약   1. Allegro aperto

  • 듣기 예약   2. Adagio

  • 듣기 예약   3. Rondeau. Tempo di menuetto


작품해설

1775년의 4월에서 12월에 걸쳐서 19세의 모차르트는 고향인 잘츠부르크에서 5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썼습니다. 이 「제5번」은 모든 잘츠부르크 협주곡의 최후를 장식하는데 걸맞는 명작으로 규모면으로도 크고 곡의 구성상으로도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3악장의 중간부에서 활발한 론도풍의 리듬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흔히 ‘터키풍 협주곡’이라고 불려집니다. 전체적으로 프랑스풍의 우아한 표현이 특색이 되고 있지만 독일적인 색채도 띠고 있습니다. 관현악부의 편성은 오보에 2대, 호른 2대와 5부의 현입니다. 화려한 기교와 전아한 사랑스러움으로 인해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에서는 가장 잘 연주하는 명곡입니다.

 

1악장 Allegro Aperto - Adagio - Allegro Aperto, A장조, 4/4박자, 협주풍 소나타 양식. 

투티로 시작하며 제2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반주 위에 제1 바이올린이 스타카토로 약하게 연주함. 제1 주제는 독주 악기로 제시하며 투티는 반주 역할임. 이후 투티의 리토르넬로를 사이에 두고 제1 바이올린이 제2 주제를 약하게 제시함. 독주 바이올린이 아다지오를 연주한 뒤 다시 알레그로 아페르토로 이어짐. 발전부에서는 독주 바이올린이 새로운 악구를 연주함. 이후 투티에 의한 제시부 제2 주제 앞에 나왔던 리토르넬로 음형이 나오며, 이어서 독주 바이올린이 제1 주제를 연주하면서 재현부로 넘어감. 재현부에서는 제2 주제를 중심으로 연주되며 일반적인 형태로 카덴차, 코다의 음형으로 끝남. 

 

2악장 Adagio, E장조, 2/4박자. 

제1 바이올린이 제1 주제를 연주함. 제2 주제는 제1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연주함. 발전부는 제1 주제 음형을 독주 바이올린이 변주적으로 연주함. 이후 코다의 리토르넬로로 넘어가는 음형으로 마침.

 

3악장 Rondo - Tempo di Minuetto, A장조, 3/4박자.

론도라고 표기되었지만 미뉴에트 악장임. 알레그로, A단조, 2/4박자 부분이 중간에 포함되는 트리오 형식을 이룸. 현악기의 반주 위에 독주 바이올린이 주제를 제시함. 알레그로 부분은 단조로 바뀜으로 인해서 분위기와 정서가 크게 변함. 제1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하는 투티는 터키풍, 헝가리풍의 리듬으로 진행함. 코다는 미뉴에트 주제와 독주 악기의 음형이 사용됨.

 

想像의 라이프 2.0


이 작품의 연주 (29)



이 작품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