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스트라스부르크 협주곡) Violin Concerto No. 3 in G major, K. 216 Violin Concerto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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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1756 ~ 1791) 이(가) 1775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협주곡
  • 작품형식 Concerto
  • 작곡년도 1775-09-12
  • 평균연주시간 23:55
  • 레이팅
  • 악기편성 플루트2, 오보에2, 호른2, 현악5부

기타 요약 정보

  • 짤즈부르크협주곡 모차르트는 19세때 잘쯔부르크 6개월동안개월 동안에 5곡의 바이올린협주곡(K.207, 211, 216, 218, 219)을 썼는데, 이것들은 잘쯔부르크 협주곡이라 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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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3)

  • 듣기 예약   1. Allegro

  • 듣기 예약   2. Adagio

  • 듣기 예약   3. Rondeau. Allegro


작품해설

바이올린 협주곡 2번을 작곡하고 3개월 후 1775년 초가을에 쓰여진 이 곡은 모차르트의 5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가장 널리 연주되고 알려진 곡으로 그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이 그대로 드러나면서 경쾌하고 아름다운 표현과 선율미가 일품이다.

 

1악장 Allegro, G장조, 4/4박자, 협주풍의 소나타 형식. 

강약이 대조되는 제1 주제가 투티로 시작됨. 제1 주제는 1775년 4월 23일 초연된 2막 음악극 "양치기의 왕(The Shepherd King)" K.208의 제1막 제3번 아민타의 아리아 중 관현악 부분에서 인용됨. 제2 주제는 바이올린 2부의 반주 위에 호른과 오보에가 제시함. 독주 바이올린은 제1 주제에 장식음을 붙이는 형태로 연주하며 현5부가 반주를 맡음. 발전부는 이전 협주곡보다 규모가 커지고 좀더 자유롭게 진행함. 재현부는 독주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형태를 따름. 코다는 관현악이 제시한 제1 주제의 후반을 사용함.

 

2악장 Adagio, D장조, 4/4박자.

오보에 대신 플루트가 사용됨. 제2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셋잇단음표 음형, 첼로와 콘트라베이스의 피치카토 반주 위에 제1 바이올린이 제1 주제를 제시함. 이후 플루트와 제1 바이올린이 딸림조의 제2 주제도 연주함. 발전부는 독주 바이올린으로 제1 주제를 연주함. 코다는 제시부의 마지막 악구가 사용되고 독주 바이올린이 제1 주제를 연주하면서 2악장을 마침.

 

3악장 Rondeau, G장조, 3/8박자. 

프랑스풍의 접속곡 형태로 중간에 짧은 G단조의 안단테(2/2박자)와 G장조의 알레그레토(2/2박자) 부분이 끼어듬. 현5부가 주제를 제시하면 오보에와 호른이 후반부에 이어서 연주함. 이후 제1 바이올린이 주요 주제를 제시함. 관악기와 현악기의 연주 다음에는, 바이올린 2부의 반주 위에, 독주 바이올린이 부주제를 연주함. 두번째 삽입된 알레그레토 주제는 "슈트라스부르거"라는 옛 선율과 유사함. 다시 처음 G장조의 알레그로(3/8박자)로 되돌아 감. 독주 바이올린, 제1 바이올린이 주제를 연주함. 관과 현의 주고받는 진행 뒤에, 오보에와 호른으로 전곡을 끝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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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헝라기 바이올리니스트 에드워드 아우어는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2악장을 '놀라운 아다지오' 라 하며 감탄하였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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