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Christmas Oratorio) Weihnachtsoratorium (Christmas Oratorio), in six parts, BWV 248 (BC D7) Christmas Orato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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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1685 ~ 1750) 이(가) 1734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합창
  • 작품형식 Oratorio
  • 작곡년도 1734
  • 출판년도 1856
  • 초연날짜 1734-12-25
  • 평균연주시간 2:14:26
  • 레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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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66)

  • 듣기 예약   1. 자, 축하하라, 이 좋은 날을 (1. Jauchzet, frohlocket!)

    합창곡으로 3/8박자, 플루트, 오보에, 트럼펫 등이 서로 화려하게 부는 서주에 이어, 환희의 소리로 합창이 이어진다.
  • 듣기 예약   2. Es begab sich aber zu der Zeit

    레치타티보- 테너
    그 무렵 시간이 이르니... (누가복음 2장 1-7절)
  • 듣기 예약   3. 나의 사랑스런 신랑 (3. Nun wird mein liebster Bräutigam)

    레치타티보- 알토
    알토 독창이 아기예수를 신랑에 비유해 그 탄생을 축하하고 노래한다.
  • 듣기 예약   4. 시온이여, 준비하라. (4. Bereite sich, Zion)

    알토 독창곡으로 구세주의 오심에 마음을 준비하라는 내용의 다카포 형식의 곡.
  • 듣기 예약   5. 어떻게 그를 영접할까 (5. Wie soll ich dich empfangen)

    합창곡으로 구세주 오심을 환영하는 곡이다.
  • 듣기 예약   6. 마리아는 첫아들을 낳았다 (6. Und sie gebar ihren ersten Sohn)

    레치타티보- 테너
    마리아가 아기를 낳아 구유에 뉘었다는 것을 알린다.
  • 듣기 예약   7. 그는 가난하게 이 땅에 오셨다. (7. Er ist auf Erden kommen arm)

    합창 소프라노 파트가 노래하고 베이스 독창자가 레치타티보 형식으로 구세주의 오심을 노래한다.
  • 듣기 예약   8. Wer kann die Liebe recht erhöh'n

  • 듣기 예약   9. 크신 주님, 힘의 임금님. (9. Großer Herr und starker König)

    베이스 독창자가 예수의 탄생을 힘있게 노래한다. 다 카포 형식.
  • 듣기 예약   10. 아, 나의 사랑스런 아기예수여. (10. Ach, mein herzliebes Jesulein!)

    합창곡으로 화려한 트럼펫의 간주가 돋보이는 곡이다. '하늘 높은 데서는 하나님께 영광, 땅에서는 사람들에게 평화'를 노래한다.
  • 듣기 예약   11. 신포니아 (11. Sinfonia)

    크리스마스 둘째날의 시작으로 시칠리아 풍의 오보에 음색이 목가적인 곡이다.
  • 듣기 예약   12. 그 지경에 목자들이 (12. Und es waren Hirten)

    레치타티보- 테너
    그 지경에 목자들이 밖에서 밤에 자기 양떼를 지키더니.. 누가복음 2장 8-9절
  • 듣기 예약   13. 오, 아름다운 아침의 햇빛이여 (13. Brich an, o schönes Morgenlicht)

    합창곡으로 '오 아름다운 햇빛이여, 빛나라. 그리고 하늘을 밝게 하라. 양치기들이여, 두려워하지 마라.' 뜻의 노래한다.
  • 듣기 예약   14. 천사가 이르기를 (14. Und der Engel sprach zu ihnen)

    테너, 소프라노의 레치타티보 형식의 곡으로 양치기들 앞에 천사가 나타나 아기의 탄생을 알리는 장면을 테너(복음사)와 소프라노(천사)가 이야기한다.
    누가복음 2장 10-11절
  • 듣기 예약   15.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 (15. Was Gott dem Abraham verheißen)

    베이스 독창곡으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들을 양치기에게 이야기하는 내용이다.
  • 듣기 예약   16. 기쁨의 양치기들 (16. Frohe Hirten, eilt)

    테너의 독창곡으로 양치기들의 기쁨을 노래한다.
  • 듣기 예약   17. 그 증표 (17. Und das habt zum Zeichen)

    레치타티보- 테너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누가복음 2장 12절
  • 듣기 예약   18. 보라, 저 마굿간에 (18. Schaut hin, dort liegt im finstern Stall)

    합창곡으로 'Vom Himmel hoch' 와 선율이 같다.
  • 듣기 예약   19. 서둘러 가서 (19. So geht denn hin)

    베이스 독창곡으로 양치기들을 부르며 노래한다.
  • 듣기 예약   20. 잘자라, 나의 귀여운 아가야 (20. Schlafe, mein Liebster)

    알토 독창곡으로 이 오라토리오의 유명한 아리아 중 한곡. 구유에 누운 아기예수를 위한 자장가.
    다 카포 형식의 곡이다.
  • 듣기 예약   21. 그때에 갑자기 천사 곁에 (21. Und alsobald war da bei dem Engel)

    레치타티보- 테너
    '그때에 갑자기 천사 곁에 수많은 하늘의 군대가...' 누가복음 2장 13절
  • 듣기 예약   22. 하늘에는 하나님께 영광 (22. Ehre sei Gott in der Höhe)

    합창곡으로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 누가복음 2장 14절을 화려하고 생기있게 노래한다.
  • 듣기 예약   23. 우리들도 함께 기뻐하라 (23. So recht, ihr Engel)

    베이스 레치타티보 형식의 곡으로 천사들과 함께 기쁘게 노래한다.
  • 듣기 예약   24. 우리들은 주님의 군대와 함께 노래한다. (24. Wir singen dir in deinem Heer)

    다시 'Vom Himmel hoch'의 선율을 시칠리아나 풍의 리듬으로 노래한다. 각 악절사이에 기악간주가 들어간다.
  • 듣기 예약   25. 하늘의 통치자여 (25. Herscher des Himmels)

    성탄절의 셋째날의 시작으로 트럼펫과 팀파니의 화려한 음색을 살린 서주로 시작되는 기쁨의 합창곡이다.
    각 성부가 저마다 독자적인 주제를 가진 자유로운 대위법에 의해 쓰여졌다.
  • 듣기 예약   26. 천사들은 하늘로 돌아가고 (26. Und da die Engel von ihnen gen Himmel führen)

    레치타티보- 테너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누가복음 2:15
  • 듣기 예약   27. 베들레헴으로 어서 가자 (27. Lasset uns nun gehen gen Bethlehem)

    합창곡으로 베들레헴으로 가자고 서로 이야기하는 양치기들의 노래.
    테너와 소프라노가 음계적으로 올라가는 주제로 노래하면 베이스와 알토가 그 반행형으로 대답하는 대위법으로 전개된다.
  • 듣기 예약   28. 주께서 그 백성을 위로하시고 (28. Er hat sein Volk getröst')

    레치타티보- 베이스
    앞의 합창에 이어 바로 베이스가 노래한다. 양치기들을 부르는 노래.
  • 듣기 예약   29. 이 모두를 주님께서 이루게 하시도다 (29. Dies hat er alles uns getan)

    합창곡으로 선율은 '칭찬을 받으리라, 예수 그리스도여 Gelobet seist du'의 15세기 속요에 의한 전통적인 합창선율이다.
  • 듣기 예약   30. 주여 그대의 동정과 자비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도다 (30. Herr, dein Mitleid, dein Erbarmen)

    소프라노와 베이스의 2중창곡으로 다 카포 형식이다.
  • 듣기 예약   31. 그리고 서둘러 가서 (31. Und sie kamen eilend)

    레치타티보- 테너
    '그리고 서둘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운 아기를 찾아...' 누가복음 2장 16-19절 내용이다.
  • 듣기 예약   32. 나의 마음이여, 이 성스러운 기적을 (32. Schließe, mein Herze, dies selige Wunder)

    알토 독창곡으로 아기 탄생의 기적을 노래한다.
  • 듣기 예약   33. Ja, ja! mein Herz soll es bewahren

    알토 레치타티보
  • 듣기 예약   34. Ich will dich mit Fleiß bewahren

  • 듣기 예약   35. 그리고 양치기들은 돌아갔도다 (35. Und die Hirten kehrten wieder um)

    레치타티보- 테너
    예수의 탄생을 확인한 양치기들이 집으로 돌아갔다는 내용의 곡이다. 누가복음 2장 20절
  • 듣기 예약   36. 기뻐하라, 구주께서는 (36. Seid froh, dieweil, dass euer Heil)

    예수 탄생을 축하하는 합창곡으로 선율은 '우리들은 그리스도 교도들 Wir Christenlent'라는 곡이다.
  • 듣기 예약   37. 감사와 찬미에 엎드리로다 (37. Fallt mit Danken, fallt mit Loben)

    예수 탄생 8일후 할례절, 파트 4의 시작의 합창곡이다.
  • 듣기 예약   38. 8일이 지나서 (38. Und da acht Tage um waren)

    레치타티보- 테너
    아기가 할례를 받고 예수라고 이름 지은것을 노래한다.
  • 듣기 예약   39. 임마누엘, 상냥한 이름! (39. Immanuel, o süßes Wort)

    베이스, 소프라노의 2중창으로 아기가 이름을 갖게 된 것을 축하하며 레치타티보로 베이스가 노래하는 도중 소프라노가 함께 아리오조를 부른다. 아리오조의 가사는 '예수는 나의 기쁨 Jesu meine Freund'라는 유명한 합창곡에 의하고 있다.
  • 듣기 예약   40. 나의 구주여, 이름을 노래하라 (40. Jesu du, mein liebstes Leben/Komm!, Ich will dich mit Lust umfassen)

    소프라노 독창곡으로 도중에 때때로 들리는 메아리(소프라노)가 인상적이다.
  • 듣기 예약   41. Flößt, mein Heiland

  • 듣기 예약   42. 실로, 주님의 이름만이 (42. Wohlan! dein Name soll allein)

  • 듣기 예약   43. 나 주를 위해서만 살리 (43. Ich will nur dir zu Ehren leben)

    테너 독창곡으로 바이올린 반주만에 의하여 바로크 풍의 장식적인 선율을 노래한다. 다 카포 형식.
  • 듣기 예약   44. 진실로 예수야말로 나의 시작 (44. Jesus richte mein Beginnen)

    합창곡으로 악절마다 구분되어 노래하고 그 앞뒤에 기악의 전주, 간주, 후주가 화려하게 연주된다. 또한 이 선율은 '도와주소서, 주 예수여 Hilf, Herr jesu'의 곡이다.
  • 듣기 예약   45. 하나님께 영광 있으라 (45. Ehre sei dir, Gott, gesungen)

    합창곡으로 첫머리 곡에 알맞게 화려하고 위엄있는 대곡이다.
  • 듣기 예약   46. 예수는 베들레헴에서 (46. Da Jesus geboren war zu Bethlehem)

    테너 독창곡으로 '헤롯왕의 치세에 예수가 태어났을때...' 마태복음 2장 1절 내용
  • 듣기 예약   47. 유대의 왕은 어디에 (47. Wo ist der neugeborne König der Jüden?)

    마태복음 2장 2절의 내용으로 합창과 레치타티보로 이루어 진곡
  • 듣기 예약   48. 주의 빛은 모든 암흑을 소멸하고 (48. Dein Glanz all Finsternis verzehrt)

    합창곡으로 선율은 '너에게 나의 소망을 위탁한다 In dich hab ich gehoffet'의 곡이다.
  • 듣기 예약   49. 비추소서 나의 어두운 마음을 (49. Erleucht' auch meine finstre Sinnen)

    베이스 독창곡.
  • 듣기 예약   50. 헤롯왕은 그것을 듣고 (50. Da das der König Herodes hörte)

    레치타티보- 테너
    마태복음 2장 2절의 내용
  • 듣기 예약   51. 어찌하여 두려워하느뇨 (51. Warum wollt ihr erschrecken)

    알토 독창곡
  • 듣기 예약   52. 제사장이나 학자들을 모아 (52. Und ließ versammeln alle Hohenpriester)

    레치타티보- 테너
    이어서 테너가 노래한다.
    마태복음 2장 4-6절 내용
  • 듣기 예약   53. 아, 때는 언제 오나? (53. Ach, wenn wird die Zeit erscheinen?)

    소프라노, 테너, 알토 3중창곡
  • 듣기 예약   54. 나의 사랑하는 분이 이미 통치하시다 (54. Mein Liebster herrschet schon)

    알토 레치타티보
  • 듣기 예약   55. 실로 그와 같은 마음의 집 (55. Zwar ist solche Herzensstube)

    합창곡으로 선율은 '하늘과 땅의 하나님 Gott des Himmels'곡으로 알려져 있다.
  • 듣기 예약   56. 주여, 교만한 적이 다가올때 (56. Herr, wenn die stolzen Feinde schnauben)

    주님 공현 대축일 파트 6의 시작이다.
    합창곡으로 첫 부분에서 트럼펫이 화려하게 연주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푸가 풍의 악곡으로 당당함이 6부 전체의 분위기를 결정한다.
  • 듣기 예약   57. 그래서 헤롯왕은 (57. Da berief Herodes die Weisen heimlich)

    레치타티보- 테너
    마태복음 2장 7-8절 내용
  • 듣기 예약   58. 배반자여, 주를 죽이려고 (58. Du Falscher, suche nur den Herrn zu fällen)

    소프라노 레치타티보로 헤롯왕을 배반자라 노래한다.
  • 듣기 예약   59. 주의 손 앞에서는 (59. Nur ein Wink)

    소프라노 아리아로 사람의 힘의 나약함을 노래한다.
  • 듣기 예약   60. 그들은 왕의 말을 듣고 (60. Als sie nun den König)

    레치타티보- 테너
    마태복음 2장 9-11절 내용
  • 듣기 예약   61. 말 구유 곁에서 (61. Ich steh' an deiner Krippen hier)

    아기 예수를 축하하는 합창곡으로 선율은 '실로 때가 차서 Es ist gewisslich an der Zeit'라는 곡이다.
  • 듣기 예약   62. 하나님 꿈 속에서 (62. Und Gott befahl ihnen im Traum)

    테너 독창곡으로 마태복음 2장 12절 내용
  • 듣기 예약   63. 실로 우리 고귀한 사람은 (63. So geht! Genug, mein Schatz)

    레치타티보- 테너
    주는 항상 우리와 함께 있다고 노래하는 극적인 레치타티보.
  • 듣기 예약   64. 교만한 적은 두려워 떨고 (64. Nun mögt ihr stolzen Feinde schrecken)

    앞에 레치타티보에 이어지는 테너의 독창곡으로 다 카포 형식.
  • 듣기 예약   65. 지옥의 두려움도 (65. Was will der Hölle Schrecken nun)

    4중창 레치타티보로 지옥의 무서움과 세상의 죄도 예수가 있는 이상 두려울 것이 없다고 노래하는 내용.
  • 듣기 예약   66. 이제 모든 것은 보답되어 (66. Nun seid ihr wohl gerochen)

    합창곡으로 기악전체의 화려한 전주와 반주로 힘차게 노래하여 오라토리오 전곡을 마무리한다.

작품해설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BWV 248)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1734년 작품이다. 성탄절에 교회에서 연주될 목적으로 작곡되었다.

 바흐는 세 곡의 오라토리오를 작곡했는데,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부활절 오라토리오, 승천일 오라토리아가 그것이다.

독일어로 된 가사는 누가복음마태복음등 신약성서에서 영감을 얻었다.

연주시간은 약 2시간 반이며, 여섯개의 악장은 보통 두번에 걸쳐서 연주한다.

오라토리오라 불리우지만 사실상 형식은 작품전체가 하나의 이야기 또는 주제를 가지고 통일되어있는 오라토리오 형식과는 달리 조금은 다른 주제로 6개의 작은 칸타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래서 이 칸타타들은 오라토리오처럼 한번에 연주되지 않고, 성탄절 기간 동안 나누어서 연주하도록 작곡되었다.

파트 1.  성탄 첫째날- 첫 곡 대합창 이하 모두 9곡으로 오라토리오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부분으로 성탄절의 화려한 축제 분위기가 느껴진다. 요셉의 여행 시작부터 마리아가 아기예수를 낳는데 까지 이야기한다.

파트 2.  성탄 둘째날-  파스토랄 심포니(Pastoral Symphony)의 서주로 천사가 양치기들 앞에 나타나 구세주 탄생을 알리는 장면으로 모두 14곡으로 이루어져있다.

파트 3.  성탄 셋째날- 양치기가 베들레헴에 가서 구유에 누인 아기예수를 확인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돌아가는 데까지 이야기한다. 모두 12곡이지만 마지막에 첫곡을 되풀이 하기때문에 13곡이 된다.

파트 4.  신년 할례절- 예수가 할례를 받고, 예수라는 이름을 지은 것을 축하는 내용으로 모두 7곡으로 되어 있다.

파트 5.  신년 첫주일- 구세주의 탄생을 알고 찾아온 동방박사들의 이야기이다. 동방박사들이 헤롯왕을 찾아가 아기가 있는 묻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모두 13곡으로 되어있다.

파트 6.  그리스도 공현절(Epiphay)- 동방박사들이 구세주를 찾아와 탄생을 경배하는 내용이다. 2주간에 걸쳐 연주된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도 이 날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모두 11곡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테너가 복음사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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