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2권 The Well-Tempered Clavier (24), collection of preludes & fugues, Book II, BWV 870-893 (BC L104-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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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1685 ~ 1750) 이(가) 1740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건반
  • 작품형식 Prelude & Fugue
  • 작곡년도 1740
  • 출판년도 1866
  • 평균연주시간 2:20:00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주 건반 악기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장소 라이프치히(Leipzig)
  • 출판/판본 초판: 1801년
  • 헌정, 계기 작곡 연대가 서로 다른 곡들이 섞여 있어서 양식적인 통일성은 두드러지지 않으나 대신 다양성이 뛰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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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48)

  • 듣기 예약   1. Prelude in C major, BWV 870

    오르간 형식의 곡으로 쾨텐 시절에 쓴 이 작품의 원형이 남아 있음. 그 원형으로부터 음형이 확대되고 수정됨.
  • 듣기 예약   1. Fugue in C major, BWV 870

    3성부로 구성됨. 괴텐 시절에 쓴 원형이 남아 있으며 직접 작곡가의 운지법이 표기됨.
  • 듣기 예약   2. Prelude in C minor, BWV 871

    알르망드 형식으로 12마디와 16마디로 구성된 2부 형식이며 2성부 인벤션과 유사함.
  • 듣기 예약   2. Fugue in C minor, BWV 871

    4성부로 구성되었지만 전개는 주로 3성부로 이루어짐. 19마디 이후, 제4성부인 베이스가 오르간처럼 연주 효과를 표현하면서 주제를 확대함.
  • 듣기 예약   3. Prelude in C sharp major, BWV 872

    원곡에서는 단순한 화음으로 진행하며 펼침화음의 음형화도 연주자에게 맡겨짐.후반에는 푸게타가 존재하며 이로써 이 전주곡만으로도 프렐류드와 푸가를 이룸.
  • 듣기 예약   3. Fugue in C sharp major, BWV 872

    3성부로 구성됨. 제시부가 스트레토로 제시되며, 주제는 이곡의 균형만 유지할뿐 별로 푸가적인 진행을 가지지는 않는다.
  • 듣기 예약   4. Prelude in C sharp minor, BWV 873

    3성부로 진행하며 장식음과 긴밀한 주제의 제시를 통해서 진행함.
  • 듣기 예약   4. Fugue in C sharp minor, BWV 873

    3성부로 구성됨. C단조에서 조옮김되어 평균율 곡집에 포함됨. 2개의 주제가 사용된 2중 푸가 형식임.
  • 듣기 예약   5. Prelude in D major, BWV 874

    관현악 모음곡을 연상시키는 트럼펫 팡파르 선율이 사용됨. 초기 소나타 형식이 사용됨.
  • 듣기 예약   5. Fugue in D major, BWV 874

    4성부로 구성됨. 칸타타의 서곡에 이어지는 합창 푸가와 유사한 형식임.
  • 듣기 예약   6. Prelude in D minor, BWV 875

    작곡가의 초기 작품이 개작되었으며 원형은 단 2마디밖에 존재하지 않았음.
  • 듣기 예약   6. Fugue in D minor, BWV 875

    3성부로 구성되었으며 옥타브에서 으뜸음으로 하강하는 프렐루드 주제를 이어받아서, 상승하는 선율로 진행함.
  • 듣기 예약   7. Prelude in E flat major, BWV 876

    류트 모음곡의 제1곡과 유사한 부분이 있으며 고전 소나타 형식이 사용됨.
  • 듣기 예약   7. Fugue in E flat major, BWV 876

    4성부로 구성됨. 스트레타 등의 대위법적 기법을 사용하여 진행함, 성악적인 리체르카르 스타일의 푸가이다
  • 듣기 예약   8. Prelude in D sharp minor, BWV 877

    알르망드 형식(16마디-20마디)으로 구성된 2성부 인벤션임. 28마디 이후에는 재현부가 짧게 등장함.
  • 듣기 예약   8. Fugue in D sharp minor, BWV 877

    4성부로 구성됨. 아름다운 선율의 주제로 푸가를 이룸. 마지막의 복진행은 매우 특이하다.
  • 듣기 예약   9. Prelude in E major, BWV 878

    3성부로 구성되었으며 전반부와 후반부에 반복기호를 지닌 2부 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9. Fugue in E major, BWV 878

    4성부로 구성됨. 주제는 J.C.F.피셔의 아리아드네 무지카에서 발췌하였다,Stile Antico 푸가이다.
  • 듣기 예약   10. Prelude in E minor, BWV 879

    쿠랑트의 이탈리아적인 변형인 코렌테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 2성부 인벤션임.
  • 듣기 예약   10. Fugue in E minor, BWV 879

    3성부로 구성됨. 다양한 주제와 동기로 구성된 선율과 대위법적인 진행으로 이루어진 곡임.
  • 듣기 예약   11. Prelude in F major, BWV 880

    5성부로 구성된 화성으로 진행함. 이후 피규레이션이 포함됨.
  • 듣기 예약   11. Fugue in F major, BWV 880

    3성부로 구성됨. 주제는 옥타브 도약과 스타카토 형식으로 제시됨,지그 스타일의 푸가이다.
  • 듣기 예약   12. Prelude in F minor, BWV 881

    화성적인 진행이 두드러지는 곡임.
  • 듣기 예약   12. Fugue in F minor, BWV 881

    3성부로 구성되었으며 평범한 대위법을 사용하여 전개됨. 간주부는 협주곡스타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3. Prelude in F sharp major, BWV 882

    프랑스 서곡 형식의 리듬이 사용됨.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는 고전적인 협주곡 형식이 사용됨.
  • 듣기 예약   13. Fugue in F sharp major, BWV 882

    3성부로 구성됨. 이끔음으로 주제가 제시되며 간주부는 가보트 리듬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14. Prelude in F sharp minor, BWV 883

    3부분(1-12마디, 13-30마디, 31-43마디)으로 구성되었으며 협주곡의 느린 악장과 유사함.
  • 듣기 예약   14. Fugue in F sharp minor, BWV 883

    3성부로 구성됨. 3개의 주제를 가진 3중 푸가 형식임.
  • 듣기 예약   15. Prelude in G major, BWV 884

    푸가 부분의 전주곡 부분으로 사용됨.
  • 듣기 예약   15. Fugue in G major, BWV 884

    3성부로 구성됨. 펼침화음으로 구성된 2개의 대위적인 주제가 사용됨.
  • 듣기 예약   16. Prelude in G minor, BWV 885

    4성부로 구성되었으며 점리듬을 사용하여 오르간 형식의 곡과 유사함.
  • 듣기 예약   16. Fugue in G minor, BWV 885

    4성부로 구성됨. 주제와 대위의 방법이 일반적인 옥타브와 함께 2중 대위법을 사용하여 풍부한 화성감을 표현함.
  • 듣기 예약   17. Prelude in A flat major, BWV 886

    협주곡 형식의 곡으로 주제는 4마디로 제시됨. 조옮김과 리토르넬로 형식이 사용됨.
  • 듣기 예약   17. Fugue in A flat major, BWV 886

    4성부로 구성됨. 옥타브 이상의 음역으로 진행함. 제2주제는 반음계적인 대위법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8. Prelude in G sharp minor, BWV 887

    짧은 재현부를 지닌 2부분{24마디 - 26마디(16마디+10마디)}의 소나타 형식임.
  • 듣기 예약   18. Fugue in G sharp minor, BWV 887

    3성부로 구성됨. 제1주제와 함께 반음계적으로 진행하는 제2주제(61마디 - 65마디)로 구성된 2중 푸가 형식임.
  • 듣기 예약   19. Prelude in A major, BWV 888

    3성부 인벤션의 파스토랄풍의 곡임.
  • 듣기 예약   19. Fugue in A major, BWV 888

    3성부로 구성됨. 짧고 단순한 구성의 곡임.
  • 듣기 예약   20. Prelude in A minor, BWV 889

    16마디씩 각각 반복기호를 지닌 2부분 형식으로 구성된 인벤션임. 제2부의 주제는 반행형(inversion)으로 제시됨.
  • 듣기 예약   20. Fugue in A minor, BWV 889

    3성부로 구성됨. 빠른 템포의 대위법적인 진행으로 구성됨 항상 주제는 2개의 고정 대주제를 수반한다.
  • 듣기 예약   21. Prelude in B flat major, BWV 890

    제시부(1-32마디), 발전부(33-48마디), 재현부로 구성됨. 제시부 제2주제는 9-16마디에서 제시됨.
  • 듣기 예약   21. Fugue in B flat major, BWV 890

    3성부로 구성됨. 2부 형식으로 진행하며 제2부는 41마디부터 시작하며 2개의 새로운 주제가 등장하여 3중푸가형식으로 반전한다.
  • 듣기 예약   22. Prelude in B flat minor, BWV 891

    대위법적인 3성부의 자유로운 푸가형식의 인벤션임.
  • 듣기 예약   22. Fugue in B flat minor, BWV 891

    4성부로 구성됨. 특징적인 주제와 반음계적인 진행을 보임, 이곡은 이곡집에서 가장 복잡한 푸가중 하나이다.
  • 듣기 예약   23. Prelude in B major, BWV 892

    토카타 형식의 곡임. 2부분으로 나뉨.
  • 듣기 예약   23. Fugue in B major, BWV 892

    4성부로 구성됨. 상승하는 제1주제와 하강하는 제2주제의 대위법으로 구성된 2중 푸가 형식임.
  • 듣기 예약   24. Prelude in B minor, BWV 893

    협주곡 형식으로 진행하는 2성부 인벤션임.
  • 듣기 예약   24. Fugue in B minor, BWV 893

    3성부로 구성됨. 갈랑트스타일의 푸가이며, 제시부이후 새로운 대위주제가 수반된다.

작품해설

평균율 클라비어곡집》(독일어: Das wohltemperierte Klavier)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가 각각 모든 24개의 장조와 단조로 쓴 전주곡과 푸가의 모음곡 2권을 가리킨다. 이 제목에서 ‘클라비어’는 당시 독일어로 건반악기를 뜻하는 것으로 지금엔 보통 하프시코드나 피아노로 연주한다. 작품번호는 BWV 846-893.

모든 장조와 단조로 된 전주곡과 푸가의 곡집으로서, 각각 24곡씩의 2권으로 되어 있다. 당시로는 아직 새로운 시도였던 평균율을 사용한 사실은 바흐의 진보적인 일면을 말하고 있다. 원래는 교육용으로 의도(意圖)되고, 현재도 피아노 학습자 필수(必修)의 작품으로 되어 있으나, 단순한 연습곡이 아니고 최고의 의미로서의 예술작품이다. 베토벤의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신약성서라고 부르는 데 대하여 이 <평균율>은 음악의 구약성서로 비유되기도 한다.

첫 번째 권은 1721년에, 두 번째는 1741년에 쓰여졌다. 곡집의 필사본은 많이 있었지만 처음으로 출판한 것은 1801년이었다. 각각의 권은 다 장조로 된 전주곡과 푸가, 다 단조로 된 전주곡과 푸가, 올림 다 장조, 올림 다 단조, 이런 순서대로 되어 있다.

하지만 이 곡의 제목에서 바흐가 모든 24개의 조성을 연주할 수 있는 조율법을 쓰고 있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바흐가 살았던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서는 대체로 순정율이나 가온음율이 쓰였는데, 이 음률로는 24개의 조성 중 일부에서는 화음이 맞지 않는다. 바흐가 썼던 음률이 평균율이라고 여겨졌으나 다른 음율이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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