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1권 The Well-Tempered Clavier (24), collection of preludes & fugues, Book I, BWV 846-869 (BC L8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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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1685 ~ 1750) 이(가) 1722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건반
  • 작품형식 Prelude & Fugue
  • 작곡년도 1722
  • 출판년도 1866
  • 평균연주시간 1:55:59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주 건반악기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장소 쾨텐(Köthen)
  • 출판/판본 초판: 1801년
  • 헌정, 계기 프렐류드와 푸가로 구성되었으며 음악 학습을 위한 초심자나 숙련된 사람을 위해 작곡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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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48)

  • 듣기 예약   1. Prelude in C major, BWV 846

    즉흥적인 형식으로 구성된 부분이며 일정한 틀은 없으나 작곡가의 경우 3가지로 나뉨. 음형 장식형, 칸틸레나형, 인벤션형으로 구분됨. 5성체의 화음연결을 중심으로 펼침화음으로 진행함.
    '구노'가 '아베마리아'의 선율로 배치하여 널리 알려졌다.
    영화 '바그다드 카페'에도 삽입곡으로도 쓰였다.
  • 듣기 예약   1. Fugue in C major, BWV 846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되었으며 일정한 구분은 없음. 주제 부분이 포함된 양에 따라서 집약형, 이완형으로 나뉨. 이 곡은 4성부로 구성됨.
  • 듣기 예약   2. Prelude in C minor, BWV 847

    25마디로 구성됨. Presto - Adagio - Allegro로 구성된 토카타 형식임.
  • 듣기 예약   2. Fugue in C minor, BWV 847

    3성부로 구성됨. 제시부 이후 주제는 가끔씩 나타남.
  • 듣기 예약   3. Prelude in C sharp major, BWV 848

    작곡가의 "프리데만을 위한 클라비어 소곡집"에서 전용됨. 후반부는 나중에 가필됨
  • 듣기 예약   3. Fugue in C sharp major, BWV 848

    3성부로 구성됨. 가보트 형식의 주제가 대조적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4. Prelude in C sharp minor, BWV 849

    칸틸레나 형식으로 첫부분 동기와 5마디의 동기가 각 성부에 등장함. Fugue, 5성부로 구성된 3중 푸가 형식. 3개의 주제가 집약형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4. Fugue in C sharp minor, BWV 849

    5성부로 구성된 3중 푸가 형식. 3개의 주제가 집약형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5. Prelude in D major, BWV 850

    4성부로 화성이 진행하며 18마디 이후는 보필됨.
  • 듣기 예약   5. Fugue in D major, BWV 850

    4성부로 구성되었으며 프랑스 서곡 형식의 점리듬과 32분음표로 진행함.
  • 듣기 예약   6. Prelude in D minor, BWV 851

    즉흥적인 형식으로 구성되었으며 14마디 이후의 제2부는 보필됨.
  • 듣기 예약   6. Fugue in D minor, BWV 851

    3성부로 구성된 푸가 형식임. 주제가 반행형(inversion)으로 자주 등장함. 21마디에서 나누어지는 2부 형식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7. Prelude in E flat major, BWV 852

    짧은 서주가 포함된 규모가 큰 푸가 형식임.
  • 듣기 예약   7. Fugue in E flat major, BWV 852

    3성부로 구성된 주제가 드물게 등장하는 이완형 구성임.
  • 듣기 예약   8. Prelude in E flat minor, BWV 853

    느린 템포로 선율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칸틸레나 형식의 구조임.
  • 듣기 예약   8. Fugue in E flat minor, BWV 853

    3성부로 구성된 그레고리오 성가 형식의 주제가 각 성부에 나타남.
  • 듣기 예약   9. Prelude in E major, BWV 854

    주제가 폴리포니적으로 전개되는 인벤션 형식임. 3부분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9. Fugue in E major, BWV 854

    3성부로 구성됨. 주제에 대위적인 16분음표 선율이 중심이 됨.
  • 듣기 예약   10. Prelude in E minor, BWV 855

    느린 템포 때문에 협주곡의 느린 악장과 유사함.
  • 듣기 예약   10. Fugue in E minor, BWV 855

    2성부로 구성되었으며 푸가지 형식이지만 유니즌으로 선율이 진행함.
  • 듣기 예약   11. Prelude in F major, BWV 856

    아르페지오로 연주되는 2성부 인벤션 형식임.
  • 듣기 예약   11. Fugue in F major, BWV 856

    3성부로 구성됨. 파스피에의 리듬으로 연주됨. 후반부에는 스트레타 등이 사용됨.
  • 듣기 예약   12. Prelude in F minor, BWV 857

    단순한 3화음의 펼침음형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2. Fugue in F minor, BWV 857

    4성부로 구성되었으며 대조적인 2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3. Prelude in F sharp major, BWV 858

    단순한 화성진행을 기반으로 펼침화음이 진행되는 음형 장식형임.
  • 듣기 예약   13. Fugue in F sharp major, BWV 858

    3성부로 구성됨. 주제에 이어서 간주부가 많으며 2개의 주제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4. Prelude in F sharp minor, BWV 859

    2성부로 구성된 인벤션 형식임.
  • 듣기 예약   14. Fugue in F sharp minor, BWV 859

    4성부로 구성됨. 주제 부분이 늘어나서 주제가 빈번히 사용되지 않으며 40마디로 된 곡은 20마디에서 2부분으로 나뉨.
  • 듣기 예약   15. Prelude in G major, BWV 860

    13마디 이후는 나중에 보필됨.
  • 듣기 예약   15. Fugue in G major, BWV 860

    3성부로 구성되었으며 6/8박자 춤곡 형식으로 반행형(inversion), 스트레타가 자주 등장함.
  • 듣기 예약   16. Prelude in G minor, BWV 861

    3성부로 구성됨. 작곡가의 바이올린 협주곡 느린 악장과 유사함.
  • 듣기 예약   16. Fugue in G minor, BWV 861

    4성부로 구성됨. 2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7. Prelude in A flat major, BWV 862

    협주곡 양식인 리토르넬로 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7. Fugue in A flat major, BWV 862

    4성부로 구성됨. 주제와 대조적인 16분음표의 동기를 중심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8. Prelude in G sharp minor, BWV 863

    3성부 인벤션 형식임.
  • 듣기 예약   18. Fugue in G sharp minor, BWV 863

    4성부로 구성됨. 간주부는 주제 동기를 중심으로 호모포닉하게 진행함.
  • 듣기 예약   19. Prelude in A major, BWV 864

    3개의 주제로 구성된 3성부 인벤션 형식임.
  • 듣기 예약   19. Fugue in A major, BWV 864

    3성부로 구성됨. 9/8박자로 처음부터 스트레타가 사용되며 중간에는 16분음표의 선율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0. Prelude in A minor, BWV 865

    토카타 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0. Fugue in A minor, BWV 865

    4성부로 구성됨. 규모가 크며 대위 기법을 충실히 사용함.
  • 듣기 예약   21. Prelude in B flat major, BWV 866

    토카타 형식으로 진행하며 화음의 대조나 조옮김을 중심으로 연주함.
  • 듣기 예약   21. Fugue in B flat major, BWV 866

    춤곡 형식의 주제로 진행하며 2개의 대위 악구를 중심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2. Prelude in B flat minor, BWV 867

    오르겔풍크트가 전곡에 등장하며 감7화음으로 페르마타의 고조 부분이 나타남.
  • 듣기 예약   22. Fugue in B flat minor, BWV 867

    5성부로 구성되었으며 스트레타가 자주 사용됨.
  • 듣기 예약   23. Prelude in B major, BWV 868

    3성부 인벤션 형식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23. Fugue in B major, BWV 868

    4성부로 구성됨. 주제는 변주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4. Prelude in B minor, BWV 869

    통주저음 형식의 베이스 선율 위에 2개의 상성부가 카논 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4. Fugue in B minor, BWV 869

    4성부로 구성됨. Largo로 지시된 템포로 느리게 전곡을 마무리함.

작품해설

평균율 클라비어곡집》(독일어: Das wohltemperierte Klavier)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가 각각 모든 24개의 장조와 단조로 쓴 전주곡과 푸가의 모음곡 2권을 가리킨다. 이 제목에서 ‘클라비어’는 당시 독일어로 건반악기를 뜻하는 것으로 지금엔 보통 하프시코드나 피아노로 연주한다. 작품번호는 BWV 846-893.

모든 장조와 단조로 된 전주곡과 푸가의 곡집으로서, 각각 24곡씩의 2권으로 되어 있다. 당시로는 아직 새로운 시도였던 평균율을 사용한 사실은 바흐의 진보적인 일면을 말하고 있다. 원래는 교육용으로 의도(意圖)되고, 현재도 피아노 학습자 필수(必修)의 작품으로 되어 있으나, 단순한 연습곡이 아니고 최고의 의미로서의 예술작품이다. 베토벤의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신약성서라고 부르는 데 대하여 이 <평균율>은 음악의 구약성서로 비유되기도 한다.

첫 번째 권은 1721년에, 두 번째는 1741년에 쓰여졌다. 곡집의 필사본은 많이 있었지만 처음으로 출판한 것은 1801년이었다. 각각의 권은 다 장조로 된 전주곡과 푸가, 다 단조로 된 전주곡과 푸가, 올림 다 장조, 올림 다 단조, 이런 순서대로 되어 있다.

하지만 이 곡의 제목에서 바흐가 모든 24개의 조성을 연주할 수 있는 조율법을 쓰고 있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바흐가 살았던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서는 대체로 순정율이나 가온음율이 쓰였는데, 이 음률로는 24개의 조성 중 일부에서는 화음이 맞지 않는다. 바흐가 썼던 음률이 평균율이라고 여겨졌으나 다른 음율이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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