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3번 Partita for solo violin No. 3 in E major, BWV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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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1685 ~ 1750) 이(가) 1720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실내악
  • 작품형식 Partita
  • 작곡년도 1720
  • 출판년도 1879
  • 평균연주시간 17:52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주 바이올린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장소 바이마르 혹은 쾨텐
  • 출판/판본 자필악보: 베를린 국립도서관 소장. 1802년 짐로크 출판사가 6곡(BWV 1001~1006)을 1권으로 출판함.
  • 헌정, 계기 모음곡의 일반적인 악장 구성과는 달리 배열의 변화를 통해서 6악장으로 구성됨. 작곡가는 이곡을 류트용으로도 편곡하였으며 라흐마니노프는 프렐류드, 가보트, 지그를 피아노 독주용으로 편곡함. 스토코프스키는 프렐류드를 오케스트라용으로 편곡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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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7)

  • 듣기 예약   1. Preludio

    E장조 3/4박자, 템포 지시는 없으며 138마디로 구성됨.
  • 듣기 예약   2. Loure

    E장조 6/4박자, 루르는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에서 발생한 춤곡 형식임. 첫번째 박자는 점리듬으로 진행하며 중음주법을 사용함. 전체는 2부 형식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3. Gavotte en rondeau

    E장조 4/4박자, 독립적인 연주로 등장하는 악장임. 가보트는 프랑스에서 발생한 춤곡 형식이며 4/4박자나 2/2박자로 진행함. 전체 구성은 론도 형식에 가보트 주제가 나열되고, 중간 부분에 새로운 악구가 첨가되는 구조임.
  • 듣기 예약   4. Menuet 1

    E장조 3/4박자, 2부 형식의 구성을 지닌 Menuet가 2부분으로 나뉨. Menuet I - Menuet II - Menuet I 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5. Menuet 2

    E장조 3/4박자, 2부 형식의 구성을 지닌 Menuet가 2부분으로 나뉨. Menuet I - Menuet II - Menuet I 형식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6. Bourrée

    E장조 2/2박자, 35마디로 구성되었으며 각 부를 반복하는 2부 형식을 취함.
  • 듣기 예약   7. Gigue

    E장조 6/8박자, 2부 형식으로 구성되었으며 16분음표의 빠른 템포로 진행함.

작품해설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와 파르티타(Sonatas and Partitas for solo violin, BWV1001-1006)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에 의해 작곡된 여섯 개의 작품으로, 세 곡의 소나타와 세 곡의 파르티타로 구성되어 있다.

1720년에 작곡되었고 1802년에 니콜라우스 짐로크 출판사에 의해 출판되었다. 그러나 이 곡은 당시에는 연주용 레퍼토리로 쓰이지 않았다. 후에 요제프 요하임에 의해 연주용 레퍼토리로 쓰이기 시작된 이래로 바이올리니스트의 필수 레퍼토리로 꼽히게 되었다. 이곡은 바이올린의 솔로악기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고로 후에 외젠 이자이벨라 바르톡파울 힌데미트 에게 바이올린 무반주 작품의 영감을 부여하기도 하였다.

3곡의 소나타와 3곡의 파르티타로 이루어진다. 바이올린의 모든 가능성을 구사하여, 단일악기의 음악이라고는 생각될 수 없을 정도의 폭넓고 속깊은 표현을 하고 있다. 소나타는 느림·빠름·느림·빠름의 4악장으로 되고, 파르티타는 춤곡을 중심으로 하는 모음곡이다. 다성부의 텍스처를 많이 사용하고, 연주에는 매우 어려운 기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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