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미사 b 단조 Mass in B minor, for soloists, chorus & orchestra, BWV 232 (BC 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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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1685 ~ 1750) 이(가) 1748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작품 주요 정보

  • 장르 합창
  • 작품형식 Mass
  • 작곡년도 1748 ~ 1749
  • 출판년도 1856
  • 초연날짜 1733
  • 평균연주시간 1:49:38
  • 레이팅
  • 악기편성 독창 (소프라노 2, 알토, 테너, 베이스), 5~8성부 합창, 플루트 2, 오보에 3, 오보에 다모레 2, 파곳 2, 코르노 다 캇차, 트럼펫 3, 팀파니, 바이올린 2부, 비올라, 통주저음.

기타 요약 정보

  • 작곡 장소 라이프치히(Leipzig)
  • 헌정, 계기 1733년 7월 27일 제1부의 "미사"에서 '키리에와 글로리아'를 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2세(Frederick Augustus II)에게 헌정함. 상투스는 1724년 말, 키리에와 글로리아는 1733년에 작곡됨.
  • 초연 연도 1733년 키리에와 글로리아만 초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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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파트 (27)

  • 듣기 예약   1. 주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Kyrie eleison)

    Kyrie eleison- 주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B단조 4/4박자, 도입부를 거쳐 기악으로 진행하는 간주부와 푸가로 이어짐. 주제는 테너 - 알토 - 소프라노 I - 소프라노 II - 베이스 순으로 이어짐.
  • 듣기 예약   2. 그리스도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Christe eleison)

    Christe eleison- 그리스도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D장조 4/4박자, 바이올린의 투티와 통주저음의 반주로 소프라노 2중창이 시작하는 갤런트(Gallant)형식으로 구성됨.
  • 듣기 예약   3. 주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Kyrie eleison)

    Kyrie eleison- 주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F sharp단조 2/2박자, 통주저음의 반주 위에 4성부 합창으로 진행함.
  • 듣기 예약   4. 하늘 높은 데서는 하나님께 영광 (Gloria in excelsis Deo)

    Gloria in excelsis Deo- 하늘 높은 데서는 하나님께 영광
    D장조 3/8박자, 미사 통상문의 제2부인 "글로리아"를 몇개의 곡으로 나누어 작곡함.
  • 듣기 예약   5. 땅에서는 주님께서 (Et in terra pax)

    Et in terra pax hominibus bonae voluntatis.- 땅에서는 주님께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평화
    D장조 4/4박자
  • 듣기 예약   6. 주님을 기리나이다. (Laudamus te)

    Laudamus te. Benedicamus te.- 주님을 기리나이다. 찬미하나이다.
    Adoramus te. Glorificamus te.- 주님을 흠숭하나이다, 찬양하나이다.
    A장조 4/4박자, 현악 합주와 통주저음의 반주 위에 바이올린 독주가 주제를 제시하며 소프라노 II가 이어서 연주함.
  • 듣기 예약   7. 주님 영광 크시오니 (Gratias agimus tibi)

    Gratias agimus tibi propter magnam- 주님 영광 크시오니
    gloriam tuam.- 감사하나이다.
    D장조 4/2박자, 4성부로 구성된 성악 폴리포니로 진행함.
  • 듣기 예약   8. 외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님 (Domine Deus, rex coelestis)

    소프라노 1, 테너
    Domine Deus, Rex coelestis,
    Deus Pater omnipotens.- 외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님
    Domine Fili unigenite Jesu Christe altissime.- 주 하나님, 성부의 아드님
    Domine Deus, Agnus Dei, Filius Patris.- 하나님의 어린양
    플루트, 현악합주, 통주저음의 반주 위에 소프라노 I, 테너의 연주가 이어짐.
  • 듣기 예약   9.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Qui tollis peccata mundi)

    Qui tollis peccata mundi, -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miserere nobis.-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Qui tollis peccata mundi,-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suscipe deprecationem nostram.-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B단조 3/4박자
  • 듣기 예약   10. 성부 오른편에 앉아계신 (Qui sedes ad dexteram Patris)

    Qui sedes ad dextram Patris,-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신 주님
    miserere nobis.-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B단조 6/8박자, 오보에 다모레 독주로 전주가 시작됨.
  • 듣기 예약   11. 홀로 거룩하시고 (Quoniam tu solus sanctus)

    Quoniam tu solus Sanctus,Tu solus Dominu,- 홀로 거룩하시고, 홀로 주님이시여,
    Tu solus altissimus Jesu Christe.- 홀로 높으신 예수 그리스도님
    D장조 3/4박자, 사냥용 호른인 코르노 다 캇차, 파곳, 통주저음의 반주 위에 베이스가 연주함.
  • 듣기 예약   12. 성령과 함께 (Cum Sancto Spiritu)

    Cum Sancto Spiritu in gloria Dei Patris.- 성령과 함게 아버지 하나님 영광안에 계시나이다.
    Amen.- 아멘
    D장조 3/4박자.
  • 듣기 예약   13. 저는 믿나이다 (Credo in unum Deum)

    Credo in unum Deum.- 저는 믿나이다.
    D장조 4/2박자, 성악 폴리포니로 진행함.
  • 듣기 예약   14. 전능하신 아버지 (Patrem omnipotentem)

    Patrem omnipotentem, factorem coeli et terrae,- 전능하신 아버지, 하늘과 땅과 유형무형한
    visibilium omnium et invisibilium.- 만물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D장조 2/2박자
  • 듣기 예약   15. 또한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Et in unum Dominum)

    Et in unum Dominum Jesum Christum.- 또한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Filium Dei unigenitum.- 하나님의 외아들 영원으로부터
    Et ex Patre natum ante omnia saecula.- 성부에게서 나신 분을 믿나이다.
    Deum de Deo, lumen de lumine.- 하나님에게서 나신 하나님,
    Deum verum de Deo vero,- 빛에서 나신 빛 참 하니님에게서 나신
    genitum non factum,- 참 하나님으로서 창조되지 않고 나시어
    consubstantialem Patri,- 성부와 한 본체로서 만물을
    per quem omnia facta sunt.- 창조하셨음을 믿나이다.
    Qui propter nos homines- 성자께서는 저희 인간을 위하여
    et propter nostram salutem- 저희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descendit de coelis.- 내려오셨음을 믿나이다.
    G장조 4/4박자, 오보에 다모레가 전주를 시작하며 소프라노와 알토의 2중창이 이어짐.
  • 듣기 예약   16. 또한 성령으로 인하여 (Et incarnatus est)

    Et incarnatus est de Spiritu sancto ex Maria virgine.- 또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육신을 취하시어
    Et homo factus est.- 사람이 되셨음을 믿나이다.
    B단조 3/4박자
  • 듣기 예약   17. 본디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Crucifixus)

    Crucifixus etiam pro nobis sub Pontio- 본디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저희를 위하여
    Pilato, passus et sepultus est.- 십자가에 못 박혀 수난당하고 묻히셨다.
    E단조 3/2박자.
  • 듣기 예약   18. 성서 말씀대로 (Et resurrexit)

    Et resurrexit tertia die, secundum scripturas.- 성서 말씀대로 사흘날에 부활하시어 하늘에 올라
    Et ascendit in coelum, sedet ad dexteram -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심을 믿나이다.
    Dei Patris. Et iterum venturus est cum gloria - 그분께서는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judicare vivos et mortuos,- 영광 속에 다시 오시리니
    cuius regni non erit finis.-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으리로다.
    D장조 3/4박자
  • 듣기 예약   19. 또한 주님이시며 (Et in Spiritum Sanctum)

    Et in Spiritum Sanctum- 또한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Dominum et vivificantem,- 믿나이다.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에게서
    qui ex Patre Filioque procedit.- 발하시고 성부와 성자와 더불어 영광과
    Qui cum Patre et Filio- 흠숭을 받으시며 예언자들을
    simul adoratur et conglorificatur,- 통하여 말씀하셨나이다.
    qui locutus est-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per Prophetas.- 이어 오는 교회를 믿나이다.
    A장조 6/8박자
  • 듣기 예약   20. 죄를 씻는 유일한 (Confiteor in unum baptisma)

    Confiteor unum baptisma- 죄를 씻는
    in remissionem peccatorum.- 유일한 세례를 믿으며
    F sharp장조 2/2박자, 통주저음 반주 위에 5성부 성악 폴리포니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1. 죽은 이들과 (Et expecto)

    Et expecto resurrectionem mortuorum.- 죽은 이들과 부활과
    Et vitam venturi seculi. Amen.- 내세의 삶을 기다리나이다. 아멘.
    D장조 4/4박자.
  • 듣기 예약   22. 거룩하시도다! 온 누리의 주 하나님 (Sanctus Dominus Deus Sabaoth)

    합창
    Sanctus, Sanctus, Sanctus,-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Dominus Deus Sabaoth.- 온누리의 주 하나님.
    D장조 4/4박자, 3대의 트럼펫, 3대의 오보에, 현악3부, 셋잇단음표, 후반부의 3/8박자 등을 통해서 숫자 3을 강조함.
  • 듣기 예약   23. 하늘과 땅에 가득 찬 그 영광 (Pleni sunt coeli et terra)

    Pleni sunt coeli et terra gloria eius.- 하늘과 땅에 가득 찬 그 영광.
  • 듣기 예약   24. 높은 데서 호산나 (Osanna in excelsis)

    Osanna in excelsis.- 높은 데서 호산나.
    D장조 3/8박자.
  • 듣기 예약   25.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Benedictus qui venit)

    Benedictus qui venit in nomine Domini.-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 받으소서.
    D장조 3/8박자, 제23곡의 반복임.
  • 듣기 예약   26. 하나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Agnus Dei, qui tollis peccata mundi)

    알토
    Agnus Dei, qui tollis peccata mundi- 하나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
    miserere nobis.- 자비를 베푸소서.
    Agnus Dei, qui tollis peccata mundi- 하나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miserere nobis.- 자비를 베푸소서.
    G단조 4/4박자, 알토의 아리아로 진행함.
  • 듣기 예약   27. 평화를 주소서 (Dona nobis pacem)

    Dona nobis pacem.- 평화를 주소서.
    D장조 4/2박자, 제1부의 제7곡인 Gratias peccata mundi를 그대로 사용함.

작품해설

"B단조 미사"는 교회 음악가로서의 바하의 활동의 진수를 보여주는 불멸의 금자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하가 30년에 걸쳐 써 온 여러 양식의 백과 전서'(Robert L. Marshall)이며 바하 음악의 모든 요소를 초연한 높은 수준으로 결합한 원숙한 작품입니다.

바하 음악이 가지는 '보편성'은 이 작품에서 가장 순수한 결실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또한 “b단조 미사”는 바하의 교회음악 중, 상당히 특이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키리에'에서 '아뉴스 데이'까지라는 카톨릭적인 '완전 미사Missa tota'의 형태는 타에서 그 유형을 찾아볼 수가 없는 것 입니다. 따라서 전곡이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위해 마무리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명백한데, 동시에 그것은 카톨릭 교회의 예배를 목적으로 한 것이라고도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는 전체가 너무 장대하며 전체가 카톨릭의 전례문과는 다른 4부분 구성을 위하고 있다는 점, 약간의 어구가 전례문과 상위하고 있다는 점 등,순수한 카톨릭 교회 음악에서는 벗어난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은 또한 특정한 연주 기회를 염두에 두지 않고 마무리되어 그의 생전에는 연주가 되지 않았고 따라서 어떤 금전적인 이익이나 명예의 욕구에 얽매이지 않고 작곡된 고귀한 곡이기도 합니다. 즉 “b단조 미사”는 카톨릭도 프로테스탄트도 초월한 범 교회적인 태도로 작곡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보내진 대(Great) 바하의 유산인 것이며 헨델의 메시아와 더불어 교회음악사의 2개 걸작 중 한곡 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 글출처: 노원 아니마

 

제 1부 미사(Missa) 1-12번 곡

제 2부 니케아 신경(Symbolum Nicenum) 13-21번 곡

제 3부 상투스(Sactus)

제 4부 오산나, 베네딕투스, 아뉴스 데이, 도나 노비스 파쳄(Osanna, Benedictus, Agnus Dei, Dona nobis pacem) 23-27곡  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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