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 카살스 Pablo Casals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1876년 스페인에서 태어난 파블로 카잘스는 20세기 첼로의 거장으로 불리워지는 첼로 연주자.

그는 교회 오르가니스트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음악을 접했다. 11세에 바르셀로나음악원에 입학한 그는 호세 가르시아에게 첼로를 배웠다. 후에 마드리드·파리 등지로 옮겨가며 어렵게 공부했다. 

이후 바르셀로나에서 첼로 주자로 자리를 잡은 그에게 기회가 주어졌다. 1899년 파리에서 라무뢰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이 대성공을 거두어 세계적인 명성을 날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로부터 약 15년간 그는 파리에 살면서 바이올린의 자크 티보, 피아노의 코르토와 트리오 활동으로도 이름을 날렸다. 1920년부터는 바르셀로나에 사재를 털어 오케스트라를 창립해 지휘하며 노동자들을 위해 연주하기도 했다. 

조국 스페인이 내란(1937)에 이어 프랑코 독재정권에 들어가자 그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피레네 산맥의 작은 마을 프라도에 은거하며 공식적인 연주활동을 중지했다. 

1950년 프라도에서 바흐 탄생 200주기를 맞이해 음악제를 개최하면서 다시 연주를 시작한 그는 1957년 푸에르토리코로 옮겼고, 60년부터는 말보로 음악제에서 지휘에 힘을 쏟았다. 

그는 ‘현악기의 왕자’라고 일컬어지며, 현대의 첼로 연주법은 그에 의해 이루어지고 현대의 연주계에서 첼로가 차지하는 높은 지위 역시 그에 의해 이루어졌다. 

카잘스는 13살 무렵 바르셀로나의 어느 고악보 가게에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의 악보를 발견하고 12년간 홀로 연구 끝에 공개석상에서 연주하여 세상에 그 진가를 알리게 되었다. 

현재 흔히 첼로 음악의 구약성서라고 불려지는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19세기 이후 다른 바흐 작품들이 빛을 보게 된 이후에도 여전히 평가절하되고 있다가 20세기 첼로의 거장 파블로 카잘스가 발견, 연구, 연주하여 그후 첼로 음악의 최고의 명곡으로 인정받고 있다.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2002년 6월 네티즌을 상대로 조사한 '가장 좋아하는 클래식'에 첫번째로 꼽혔기도 했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52)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4)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890 13세 때, 당시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집 악보를 발견하여 이후 매일 연습
1904-01-15 백악관 연주 백악관에 초청되어 루즈벨트(Theodore Roosevelt) 미국 대통령 앞에서 연주했다.
1938 스페인 독재정권에 반발하여 스페인을 떠남 1938년 10월 리체우(Liceu) 극장에서의 공연을 마지막으로 스페인을 떠났고, 이후 스페인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1963-12-06 미국 자유의 메달을 수여받음 린든 존슨(Lyndon Johnson)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자유의 메달(U.S. Presidential Medal of Freedom)을 수상했다.

관련 아티스트 (2)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