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네스트 앙세르메 Ernest Ansermet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스위스 브베Vevey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수학자. 어머니는 음악가였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수학의 재능을 보여 소르본느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여 수학교사가 되기도 했는데, 중학교 때부터 밴드의 리더와 현악 오케스트라의 지휘를 하는 등 음악의 재능도 뛰어났다. 여기(餘技)로 배운 음악이 본업이 되어 베를린에서 니키시의 지휘를 듣고 영감을 받아 1910년에 몽트루의 쿨자르 오케스트라의 연주회에서 지휘자로 데뷔했다. 이 성공으로 동 관현악단에 1914년까지 줄곧 등장하게 되었다. 1915년에는 디아길레프의 초청을 받아 그가 주재하는 발레 뤼스(러시아 발레단)의 지휘자가 되어 23년까지 재임하는 동안 실로 많은 명작의 초연에 손을 댔다. 그 주요한 것은 스트라빈스키의 《불꽃》 · 《밤의 노래》 · 《여우》 · 《결혼》, 프로코피에프의 《어릿광대》, 마누엘 데 파야 의 《삼각모자》 등이다. 디아길레프의 발레단과는 디아길레프의 죽음으로 해산되는 29년까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는데, 앙세르메의 발레음악에서의 명지휘는 이 15년간에 형성되었다.

 

한편 15년부터 18년까지 취리히 시립관현악단을 정기적으로 지휘하고 있던 그는 18년에 자신의 오케스트라를 조직하여 적극적으로 근대 · 현대의 작품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스위스 로망드 관현악단인데 38년에는 로잔 방송 관현악단을 흡수하여 대조직이 되었고, 앙세르메의 음악을 가장 잘 구현하는 하나의 악기라고도 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그는 67년에 상임의 자리를 클레츠키에게 물려주었다. 앙세르메의 지휘 활동은 구미 각국에 이르고 있어, 베를린 필하모니, 런던의 여러 악단, NBC 교향악단 등의 객연은 특히 호평을 받았다. 앙세르메의 음악의 특징은 그 울림의 명석함에 있다. 그것은 지적인 감각에 뒷받침되어 때로는 냉철할 만큼 섬세한 한편 다이내믹하고 색채적인 울림을 창출한다. 이전에 현대적이고 분석적인 표현이라고 평을 받던 그의 음악은 오늘날에는 그 뜻하는 바가 달라지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나, 그 예민함과 아름다움, 시정과 풍격은 독특한 경지이며, 오늘날 아직도 듣는이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레코드는 대단히 많은데 특히 발레 음악과 러시아 및 프랑스 계통의 작품, 그와 친교가 있었던 스트라빈스키의 곡이 뛰어나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27)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2)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18-09-28 스트라빈스키 <병사의 이야기> 초연 스위스 로잔에서 스트라빈스키의 <병사의 이야기>(Histoire du soldat)를 초연했다.
이후 이 외에도 스트라빈스키, 프로코피예프, 파야(<삼각모자>), 브리튼(<루크레치아의 능욕>) 등 많은 동시대 작곡가들의 작품을 초연했다.
1918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창단 스위스 제네바에서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Orchestre de la Suisse Romande)를 창단하여, 1967년까지 근 50년간 상임지휘자로 재임했다.

관련 아티스트 (3)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