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노스 스타커 Janos Starker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헝가리 출신의 첼리스트이다.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나 7살에 부다페스트 음악원에 입학을 허용할 정도로 어릴 때부터 그 재능을 발휘했다. 음악원에서 아돌프 시퍼에게 사사했다.

  11세의 나이에 솔로 데뷔, 이듬해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연주회를 하고 국외 데뷔하고 있다. 1945년 부다페스트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부다페스트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첼리스트로 취임. 또한 피아니스트 세뵈크 죄르지 등과 피아노 트리오를 결성해 활약했다.

그러나 이듬해 1946년에는 조국을 떠나 유럽 각지에서 연주를 실시하여 그 이름을 알렸다. 프랑스에 체류하는 동안 20장 정도 SP 레코드를 녹음했는데 그 중 하나인 코다이의 무반주 첼로 소나타가 1948년 디스크 대상 (Grand Prix du Disque)을 획득했다.

  1948년 안탈 도라티의 초청으로 스타커는 달라스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수석 첼리스트로 취임했다. 이 때, 미국으로의 이주를 이미 결심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듬해 1949년에는 프리츠 라이너의 초청을 받고,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오케스트라의 수석 첼리스트로 취임. 1953년 라이너가 시카고 심포니에 이동함에 따라 이적. 1958년까지 재적했다. 도미 직후 스타커는 소유자가 헝가리 인이라는 이유로 피리어드라는 작은 레이블과 계약했다. 1950년 이 레이블에서 녹음한 코다이의 무반주 첼로 소나타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일약 그 이름을 세계에 떨쳤다. 탁월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풍부한 음악성이 늠름한 팽팽한 긴장감 속에 청초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음악 비평 각지는 파블로 카잘스의 후계자로 주목했다.

  독주자로서 스타커는 EMI와 필립스 등 주요 레이블에 수많은 협주곡과 실내악의 녹음을 했지만, 코다이, 버르토크 같은 현대 작품과 바흐 연주에서 특히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또한 안탈 도라티, 미클로시 로쟈, 사무엘 바버 등 많은 작곡가들에게 충고하고 그 작품을 헌정받았다.

  1958년 시카고 심포니의 직을 사임 한 스타커는 인디애나 블루밍턴에 있으면서 인디애나 대학 교수로 취임했다. 

  2013년 4월 28일, 인디애나의 자택에서 향년 8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12)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1)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48 코다이의 무반주 첼로 소나타로 디스크 대상(Grand Prix du Disque) 수상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