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스 얀손스 Mariss Jansons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 주요역할 지휘
  • 국가 Latvia
  • 성별 남자
  • 출생/결성 1943-01-14 Riga, Latvia

바이오그라피

라트비아의 지휘자이다. 마리스 얀손스는 나중에 예브게니 므라빈스키와 함께 레닌그라드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를 맡은 아르비드 얀손스를 아버지로 리가Riga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이라이다 얀손스는 유대계 가수로, 마리스를 낳은 당시는 아버지와 형제가 리가 게토에서 살해당하여 리가에 피신 중이었다. 레닌그라드 음악원에서 피아노 · 바이올린 · 지휘를 배운 후, 빈 국립 음악대학에 유학했다. 유학 중 스바로브스키, 그리고 잘츠부르크에서 카라얀의 지도를 받는다.

1971년 카라얀 국제 지휘자 콩쿠르에서 2위의 성적에 올랐고 같은 해 레닌그라드 필을 지휘해 프로 지휘자로 데뷔했다. 1973년부터 레닌그라드 필의 부지휘자를 역임, 므라빈스키의 조수로 많은 것을 흡수했다고 훗날 얀손스는 술회하고 있다. 얀손스는 므라빈스키의 사후에도 한동안 레닌그라드 필 (소련 붕괴 후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로 개칭)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레닌그라드 필의 지휘자를 맡는 한편, 1979년부터 오슬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로 취임. 그는 2000년까지 이 포스트에 있으면서 국제적인 지명도 의미에서 오슬로 필의 수준을 끌어올리는데 진력했다. 1992년에는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객원 지휘자, 1997년부터 2004년까지 피츠버그 교향악단의 상임지휘자도 겸임, 1990년대 들어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에 객원 출연도 본격화한다. 2001년에는 비엔나 악우협회의 명예 회원으로 추대. 그 2년 후에는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의 수석 지휘자로 취임, 2004년부터 로얄 콘서트헤보우 관현악단의 상임을 맡음으로써 얀손스는 두 유럽 최고의 명문 오케스트라의 상임을 겸임하게 된다. 베토벤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쇼스타코비치에 뛰어난 연주를 보였지만, 특히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전곡 녹음(EMI)으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4)



관련 사건 / 이벤트 (3)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71 카라얀 국제 지휘 콩쿠르 입상 제2회 카라얀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2위로 입상했다.
1979 오슬로 필의 음악감독으로 취임 노르웨이의 오슬로 필하모닉(Oslo Philharmonic)의 음악감독으로 취임하여 2002년까지 재직하였다.
2003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상임지휘자로 취임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Bavarian Radio Symphony Orchestra)의 상임지휘자로 취임했다.

관련 아티스트 (5)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