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지 오자와 Seiji Ozawa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 주요역할 지휘
  • 국가 Japan
  • 성별 남자
  • 출생/결성 1935-09-01 Shenyang, China

바이오그라피

중국 랴오닝성 선양에서 일본인 부모 밑에서 태어났으며, 그리스도교 신자인 어머니를 통해 서양음악을 접하게 되어 7세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가족이 도쿄로 이주하여 1951년 일본의 명문 도호음악학교에서 작곡과 지휘를 공부하는 한편 피아노도 계속 연습했다. 그러나 손가락 부상을 입은 이후부터 피아니스트의 꿈은 포기하고 지휘에만 전념했다. 

 

1954년까지 NHK 교향악단과 일본 교향악단의 지휘자로 활동했으며, 유럽으로 건너가 1959년 브장송 국제청년지휘자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당시 심사를 맡았던 샤를 뮌슈(Charles Munch)의 눈에 띄어 탱글우드 뮤직센터에서 공부하게 되었고 거기에서 쿠세비츠키상을 수상했다. 

 

1961년 카네기홀에서 지휘자로 처음 서양무대에 선보였고, 몇 년 후에는 베를린에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의 지도를 받았으며, 그의 제자로서 레너드 번스타인(Leonard Bernstein)이 이끄는 뉴욕필하모닉의 부지휘자로 활동했다. 

 

시카고의 라비니아페스티벌(1964), 토론토 심포니(1965), 샌프란시스코교향악단(1970)의 음악감독을 역임했으며, 1973년에는 보스턴교향악단의 제13대 음악감독으로 취임했고, 베를린필하모니관현악단, 파리관현악단, 런던교향악단, 빈필하모니관현악단에서도 정기적으로 지휘하고 있다. 

현대음악에 조예가 깊어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의 《투랑갈릴라교향곡 Turangalila Symphonie》과 오페라 《아시시의 성프란체스코》를 초연했으며 루이-엑토르 베를리오즈(Louis-Hector Berlioz),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의 곡 해석에도 정평이 나 있다. 악보 암기력이 뛰어난데다 화려하고도 유연한 지휘가 일품이다. 

 

1994년에는 탱글우드뮤직센터에 그의 이름을 딴 홀이 문을 열었는데 1,180석 규모이며, 음향이 뛰어나기로 유명하다.

(두산백과)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12)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2)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59 브장송 국제 지휘콩쿠르 우승
1960 쿠세비츠키 상 (Koussevitzky Prize)수상

관련 아티스트 (6)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