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뵘 Karl Bö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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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를 뵘(Karl Böhm, 1894년 8월 28일 ~ 1981년 8월 14일)은 오스트리아의 법학자 출신 지휘자이다. 본래는 법학도였으나 우연히 지휘를 하게 되면서 지휘자 생활을 하게 되었다. 종종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라이벌로도 지목된다.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상임 지휘자는 아니었으나 브루노 발터의 초청으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로 건너온 뒤로는 주로 빈 필하모닉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브루노 발터의 영향으로 모차르트와 바그너 음악에 심취했고 다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 교류하면서 모차르트의 음악에 매료되었다 한다. 그 밖에 베토벤 작품도 많이 지휘했다.

 

오스트리아 남부 그라츠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레오폴트 뵘은 변호사로, 유명 변호사였던 아버지 덕에 풍족한 가정환경에서 자라나 정규 교육 외에도 각종 과외 교육도 많이 받았다. 그 중에 음악도 있었는데 피아노부터 배우기 시작, 바이올린, 첼로, 화성학, 대위법, 작곡법 등을 배웠다. 그러나 작곡가로서의 활동은 드물었고 지휘자로 주로 활약했다.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 뵘은 아들이 자신처럼 법학도가 되기를 원했고, 그는 음악 활동 외에도 법학 공부에도 전념하였다. 이후 법학을 전공하여 박사 학위를 받았다. 나중에 그라츠 콘서바토리에서 음악을 공부하였다. 1921년 카를 무크의 추천으로 브루노 발터는 뮌헨의 바이에른 주립 오페라에 기용했다. 칼 뵘은 한때 브루노 발터의 초청을 받기도 했다. 그 후 칼 뵘은 다름슈타트와 함부르크에서 활동하였고 1943년 빈 국립 오페라에 음악감독이 되었다.

 

1920년대 초 바그너의 로엔그린이 성공적으로 종료되면서 그는 칼 무크의 후원과 브루노 발터의 초청으로 뮌헨으로 가 바이에른 국립가극장의 4석 카펠마이스터직에 취임하게 된다. 그러나 뵘은 비교적 낮은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그라츠 가극장 총감독 제의마저 거절하면서까지 뮌헨의 무대에 섰고, 열정적으로 임했다고 한다. 그가 뮌헨에 있을 때, 그를 초청했으며 당시 음악감독이었던 브루노 발터에게 모차르트와 바그너에 대한 가르침을 받았는데, 브루노 발터는 그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1927년 다름슈타트의 헤센 주립극장의 음악감독으로 취임하고, 1931년부터 1934년까지는 함부르크 국립 가극장의 음악감독을 맡아보았다. 이때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를 만나 그의 작품을 해석하여 그의 총애를 받는 한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 자주 교류하면서 모차르트의 음악에도 매료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주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활동이 두드러졌으며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드레스덴 국립 관현악단에서도 활동하였다. 말년에는 런던 교향악단의 회장 겸 객원 지휘자로도 활동하였다.

 

특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 친밀한 관계였고 그의 주요 오페라 대부분을 공연하기도 했다. 바이로이트 음악제의 바그너 공연도 유명하며 빈 필과 드레스덴 국립 관현악단을 지휘해 남긴 관현악 작품들의 녹음도 유명하다. 또한 브루노 발터의 초청으로 빈에도 진출, 그의 지도 하에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도 자주 활동하였다. 한때 그는 빈 필하모닉의 상임 지휘자의 물망에도 여러번 오르내렸지만 소극적으로 대하였고 그는 객원 지휘자로 남게 되었다. 한편 그는 녹음에 별 욕심이 없어 독일, 오스트리아의 레코딩 녹음은 거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몫이었다 한다. 그러나 미국 등지에서 그는 방대한 양의 음반을 녹음해서 남기게 된다. 1956년에는 비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파벌 싸움에 염증을 느껴 빈을 떠났다.

 

뵘은 꼼꼼한 리듬을 바탕으로 한 해석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오페라와 모차르트의 교향곡, 그리고 1960년대에 베를린 필과 도이체 그라모폰에 남긴 일련의 음반들이 유명하다. 뵘의 열정적인 바그너 해석도 팬들을 모으고 있으며 브람스, 브루크너, 슈베르트 교향곡들의 해석도 뛰어나다. 1971년부터 빈 필과 남긴 베토벤의 교향곡 전집은 전설적인 녹음이지만, 도이체 그라모폰 본사에서는 CD 전집으로 재발매하지 않고 있다(프랑스 지사의 더블 시리즈로는 발매됨). 알반 베르크의 오페라 보체크와 룰루 같은 현대 오페라들에서도 명연을 남기고 있다.

 

그는 많은 상을 받았는데 1964년 오스트리아 정부로부터 음악 총감독(Generalmusikdirektor) 칭호를 수여 받았다. 80세에는 카라얀으로부터 특별히 시계를 선물받기도 했으며 빈 필의 명예 상임 지휘자 칭호도 받았다. 1981년 뵘은 잘츠부르크에서 뇌일혈로 갑작스럽게 사망했다. 아들로 배우 칼 하인츠 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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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21 뮌헨에서 데뷔 카를 무크(Karl Muck)의 추천으로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극장에서 지휘 데뷔했다.
1934 드레스덴 젬퍼오퍼의 총감독으로 임명 드레스덴 젬퍼오퍼의 총감독으로 임명되었다. 이때부터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 긴밀히 친교를 맺었다.
1938-10-15 자신에게 헌정된 R. 슈트라우스 ‘다프네’ 초연 슈트라우스는 신작 오페라 <다프네>(Daphne)를 뵘에게 헌정하였고, 뵘은 이를 드레스덴 젬퍼오퍼에서 초연하였다.
1957 미국 데뷔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에서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로 미국 데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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