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스 세고비아 Andrés Segovia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스페인의 기타리스트. 음악사 연구자와 기타 연주자로서 '현대 클래식 기타 주법의 아버지'로 간주되고 있다.

그의 노력이 없었다면 클래식 기타가 콘서트 홀에 어울리지 않는 변방의 악기로 여겨지고 있었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그는 기타를 피아노나 바이올린과 같은 지위에 끌어 올리려고 노력하고 세계적으로 연주되고 음악학교에서 가르치는 악기로 만들려고 했다. 또한 스스로 연주 기교의 향상에 힘썼을 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 후진의 지도에도 힘을 아끼지 않았다.

스페인 리나레스에서 태어났다. 4세 때 기타를 처음 접했다. 첫 번째 연주회는 16세 때 ​​스페인 국내에서, 그리고 몇 년 후 전문 연주가로 처음으로 마드리드에서 연주회를 하고 프란시스코 타레가의 편곡집과 자신의 편곡에 의한 바흐의 작품을 연주했다. 가족의 이해를 받지 못하고 업신 여겨지고 있었지만, 꾸준히 기타 연주의 연구를 계속했다.

세고비아의 연주 기교는 타레가와 미겔 요베트(Miguel Llobet)와는 동떨어져 있었다. 그는 손가락의 손톱으로 줄을 튕겨 동시대의 연주가보다는 날카로운 울림을 끌어냈다. 오랫동안 클래식 기타 연주가들은 어느쪽이 최선의 자세인지 다퉈왔다. 현재는 손톱으로 튕기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손가락으로 튕기는 방식의 간편함과 그렇게해서 얻어지는 소리의 밝기를 좋아하는 경향도 있다.

많은 뛰어난 음악가조차 기타는 클래식 음악의 연주에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이고 그의 기타가 유럽의 클래식 음악계에서 받아 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그의 뛰어난 연주 솜씨와 독특한 터치는 청중을 경악시켰다. 결과적으로, 기타는 더 이상 대중음악의 악기뿐만 아니라 클래식 음악의 연주에도 적합하다고 간주하게 된 것이다.

그는 일생 동안 발전을 계속 더 많은 청중을 위해 연주하게 됨에 따라 기존의 기타는 만족한 음량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대형 연주회장에서의 연주에 불충분하다고 실감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연주 기술 향상과 악기의 자연스러운 볼륨의 개선을 꾀하게 된다.

그는 악기 제작자와 협력하여 오늘의 클래식 기타로 알려진 것과 같은 디자인을 내놓았다. 이것은 더 좋은 목재와 나일론 현의 이용이 특징적이다. 음향 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기타의 형상도 변경되었다. 이 신형 기타는 이전에 세계 각지에서 사용되어 온 기타에 비해 더 큰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다.

1928년에 미국에서 연주 여행 후, 기타 연주로 유명해졌다. 연주와 예술가로서의 자세는 스페인 내외의 작곡가들에게 감동을 주고, 20세기에 수많은 기타 작품이 작곡되었다. 특히, 직접 작품을 헌정한 작곡가로는 빌라로부스 외에도 알베르 루셀과 마누엘 폰세, 카스텔 누오보-테데스코 등의 이름을 들 수 있다. 자신도 많은 클래식 음악을 기타용으로 편곡하거나 타레가 등에 의한 기타의 편곡을 부활, 공연하기도했다.

스페인 내전 이후에는 프랑코 독재정권에 반대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생활하고 있다. 그는 일생 동안 많은 학생을 배출했지만, 그 중에서도 유명한 제자는 아리리오 디아즈, 크리스토퍼 파크닝이나 존 윌리엄스, 엘리엇 피스크, 오스카 기리아 등이 있다. 이 제자들은 그의 유산을 계승해, 기타의 존재와 레퍼토리 인식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드리드에서 심장마비로 향년 94세를 일기로 별세하였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10)



관련 사건 / 이벤트 (2)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54 로드리고는 <귀인을 위한 환상곡>을 세고비아에게 헌정 로드리고(Joaquín Rodrigo)는 그의 작품 <귀인을 위한 환상곡>(Fantasía para un gentilhombre)을 세고비아에게 헌정했다.
1958 그래미상 클래식 기악 부분 수상

관련 아티스트 (2)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