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로 파가니니 Niccolò Pagan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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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정보

  • 주요역할 작곡
  • 국가 Italy
  • 성별 남자
  • 출생/결성 1782-10-27 Genoa, Italy
  • 사망/해체 1840-05-27 Nice, France
  • 활동시기 Romantic

바이오그라피

이탈리아 제노바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10대 초에, 이미 종전의 연주 기법의 대부분을 마스터한 파가니니는 15세가 되자 하루 10시간 이상의 격심한 연습으로 혼자서 새로운 연주기법을 습득해 나갔다. 그의 노력이 결실하여 1799년 17세에 북이탈리아 지방에서 열광적인 환영을 받아 곧 명성과 부(富)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러나 급속한 성공으로 자만에 빠진 소년 파가니니는 방탕과 도박에 빠져 건강을 해치고 거액의 빚을 져서 결국 연주에 필요한 바이올린마저 잃게 되는 파국에 이르고 말았다. 1801년부터 1804년까지 한 귀부인과 토스카나에 있는 그녀의 성에서 동거 생활을 보냈으나 그 동안 연주회를 열지 않았기 때문에 애인 살해죄로 투옥되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하지만 사실은 이 기간에 건강 회복을 기도하면서 하모닉스나 중음주법, 스타카토 등의 새로운 주법을 개척하고 있었다.

 

1804년 22세 때 출생지 제노바로 돌아와 다음해부터 다시 연주활동을 개시하여 이전보다 더한 칭송을 받았다. 그 명성으로 인해 나폴레옹의 누이 동생에게 초대되어 보케리니의 출생지 루카의 궁정 가극장에서 3년간의 지휘 생활을 보냈다. 1808년 26세 때부터 1828년의 46세까지 20년간에 걸쳐 이탈리아 각지로 연주 여행을 하였으며 종전의 바이올린 개념을 훨씬 초월한 입신(入神)의 기(技)를 펴냈고 청중에게 큰 감명을 주었다. 그 묘기는 이탈리아 이외의 각지로 퍼져나가 파가니니의 이름은 온 유럽 음악 애호가들의 입에 존경하는 마음으로 오르내리게 되었다. 1828년 파가니니는 처음으로 국외 연주 여행을 하였다. 3월 말 빈에서 있었던 연주회는 미증유의 대성공을 거둬, 파가니니의 이름을 팔아 상점마다 "파가니니 스타일"이라는 양복·모자·장갑·구두 등이 범람하였다. 다음해 1829년 베를린에서도 이러한 성공을 거둔 파가니니는 독일 각지를 순회한 끝에 폴란드로 갔고 또 1831년엔 파리, 이어 영국으로 건너가 가는 곳마다 열광적인 박수로 환영을 받았다. 1832년 가을, 5년에 걸친 연주 여행으로부터 귀국하여 북이탈리아의 파르마를 안주의 땅으로 정하였다.

 

만년은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왕복하면서 연주 활동을 하는 한편 프랑스의 악보 출판상에 자작의 작품을 출판하려고 했으나 파가니니가 요구하는 인세가 너무 높아 출판은 진척이 안되었고, 결국 파가니니의 생전에 출판된 작품은 극히 적다. 더욱이 출판된 작품이 적은 것은 파가니니가 자기 연주 기법이 공개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은 것과 관계가 있다. 1834년 1월 파가니니는 신진 작곡가로 세상의 주목을 끈 베를리오즈를 파리에서 만나 자신의 비올라를 위한 비올라 협주곡의 작곡을 의뢰했다. 완성된 작품은 파가니니의 기대만큼 비올라의 역할을 화려하게 다루지 않았으므로 마음에 들지 않아 파가니니는 이를 "이탈리아의 하롤드"로 발표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이 무렵부터 파가니니의 건강은 좋지 않아 연주 활동도 뜸해져 1840년 5월 27일 인후 결핵으로 남프랑스의 니스에서 57세로 일생을 마쳤다.

관련 사이트


작품목록 (241)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5 실내악 35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1번 5 협주곡 25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칸타빌레 5 실내악 8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2번 (라 캄파넬라) 3 협주곡 13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무궁동 3 실내악 9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Grand Sonata, for guitar & violin in A major, Op. 35, MS 3 5 실내악 9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내 가슴에 더 이상 느끼지 못하네 (Nel Cor Più Mi Sento) 3 실내악 2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Introduction and Variations on "Dal tuo stellato soglio" from Rossini's "Mosè", for violin & orchestra, MS 23 (Dal Tuo Stellato Soglio) 3 협주곡 1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Sonata concertata, for guitar & violin in A major, Op. 61, MS 2 3 실내악 1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I palpiti, introduction & variations on "Di tanti palpiti" from Rossini's "Tancredi," for violin & orchestra, Op. 13, MS 77 (Di Tanti Palpiti) 1 협주곡 7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Le streghe, variations for violin & orchestra in E flat major, Op. 8, MS 19 0 협주곡 6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Violin Concerto No. 4 in D minor, MS 60 0 협주곡 6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Caprice for solo violin in E major (Andante), Op. 1/1, MS 25/1 0 실내악 2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Sonata for violin & guitar in E minor, Op. 3/6, MS 27/6 0 실내악 5
듣기 예약 니콜로 파가니니 Introduction and Variations on "Dal tuo stellato soglio" from Rossini's "Mosè", for violin & guitar (or piano), MS 23 (Preghiera) 0 실내악 5

관련 사건 / 이벤트 (11)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801 ~ 1804 기타에 전념
1813 롯시니 만남 볼로냐에서 롯시니와 만났다
1828-07-24 바이올린 협주곡 3번 초연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바이올린 협주곡 3번( violin concerto no. 3 ) 초연
1830-04-26 바이올린 협주곡 4번 초연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바이올린 협주곡 4번( violin concerto no. 4 in d minor ) 초연.
1831-03-09 최초 콘서트를 가짐 파리로 가서 3월 9일 오페라 극장에서 최초의 콘서트를 가졌으며 5월까지 이곳에 머물렀다.
1831-06-03 런던 데뷔 런던에서 데뷔한 그는 1832년 6월까지 영국에 체류했다.
1834 베를리오즈 만남 베를리오즈를 만나 비올라를 위한 독주곡을 작곡해 줄 것을 의뢰했다. 이리하여 이탈리아의 하롤드가 만들어졌으나 파가니니는 끝내 이 작품을 연주하지 못했다. 1840년 5월 27일 건강을 회복할 목적으로 갔던 니스에서 세상을 떠난 것이다.
1865-11-25 파가니니 변주곡 초연 스위스 취리히에서 파가니니 변주곡(Variations in a minor op. 35) 초연.
브람스 피아노 연주.
1925-10-30 파가니니 초연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파가니니 초연.
1934-11-07 파가니니 랩소디 초연 미국 발티모어에서 파가니니 랩소디( Paganini Rhapsody op. 43) 초연.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연주.
1947-11-27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초연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orchestral variations over a theme by Paganini) 초연

관련 아티스트 (2)

  • 로베르트 슈만

    '파가니니' 이(가) 영향줌

    법학도였던 슈만은 파가니니의 연주를 듣고 음악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 엑토르 베를리오즈

    '파가니니' 이(가) 영향줌

    베를리오즈에게 영향을 줌. 1838년 베를리오즈에게 2만 프랑을 줌.


다른 아티스트의 '파가니니' 에 대한 평가 (1)

  • 펱티스 이(가) '파가니니' 을 보고 바이올린이 파가니니의 손에 쥐어지면 다른 목적을 가진 특별한 그 무엇인 것만 같다. (1831-03-12) 상상의 라이프 2.0
    르뷔 뮈지칼 Revue musicale지에 다음과 같이 썼다. 바이올린이 파가니니의 손에 쥐어지면 더 이상 타르티니나 비오티의 악기가 아니다. 그것은 다른 목적을 가진 특별한 그 무엇인 것만 같다. 호프만의 작품의 등장인물같은 파가니니는 그 연주에 의해서 거의 마술적 매력에 가까운 열광을 불러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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