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하르트 슈트라우스 Richard Strau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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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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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하르트 게오르크 슈트라우스(Richard Georg Strauss, 1864년 6월 11일 ~ 1949년 9월 8일)은 독일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이다. 바그너 이후 독일의 가장 뛰어난 작곡가의 한 사람이다. 독일 후기 낭만파의 마지막을 대표하는 대작곡가로 손꼽힌다. 그의 1896년작 교향시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삽입곡으로 유명하다. 젊어서는 리스트의 영향을 받아, 교향시 <돈 후안> <알프스 교향곡>을 쓰고, 그 후 바그너의 영향으로 오페라 <살로메> <장미의 기사> 등을 완성하였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빈의 대중적인 왈츠 작곡가였던 요한 슈트라우스 1세나 그 자손들과는 연관이 없으며, 까리용 제작자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동명이인이다.

 

1864 6월 11일 독일 뮌헨 출생

1882 뮌헨 대학 입학

1884 지휘자로서의 첫 무대

1885 마이닝엔 궁정의 궁정악장

1894 소프라노 가수 파우리네 데 아나와 결혼

1908 베를린 궁정 오페라단 음악 총감독

1919 프란츠 샬크와 함께 빈 국립 오페라단 공동 단장

1933 제3제국 국가 음악국 총재

1935 제3제국 음악국 총재직 사퇴

1936 베를린 올림픽 올림픽 송가 작곡, 지휘

1945 스위스로 이주

1949 9월 8일  독일 파르텐기르헨에서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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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1)



관련 사건 / 이벤트 (14)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868 피아노를 배움 4세때부터 피아노를 배움
1870 작곡을 시작함 초등학교 입학
1882 뮌헨 대학에 입학
1884 베를린 필 지휘자로 데뷔 지휘자로서 첫 무대를 섬.
1887 결혼 소프라노 가수 이자 자신의 가곡의 가장 뛰어난 해석자 파울리네와 결혼함.
1907 빈 필의 상임 객연 지휘자로 임명
1918 베를린 궁정 오페라극장 사임
1919 빈 국림 오페라극장 음악감독으로 취임
1924 빈 국립 오페라극장 음악감독 사임
1933 제국음악원 회장 역임 슈트라우스와 아무런 상의 없이 요제프 괴벨스는 슈트라우스를 '제국음악원(Reichsmusikkammer)'의 장으로 지목한다.
1935 제국음악원 회장 사임 나치는 슈트라우스로 하여금 제국음악원 회장(Reichsmusikkammer-Präsident)를 사임하도록 강요하여 사임을 하게된다
1936 베를린 올림픽의 찬가 작곡 베를린 올림픽 찬가 작곡, 지휘
1940 일본에서 '일본 건국 2600년 축천 음악' 초연
1948 나치 협력 건 무죄 뮌헨의 비 나치와 재판에서 무죄를 받음

관련 아티스트 (8)

  • 카를 뵘

    '슈트라우스' 이(가) 영향줌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 음악적 교류를 함

  • 조지 셀

    '슈트라우스' 이(가) 영향줌

    셀은 20세 무렵 슈트라우스의 조수로 있었다.

  • 요제프 슈트라우스

    '슈트라우스' 이(가) 영향받음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오페라 <장미의 기사>에서 요제프의 왈츠 주제를 인용했다.

  • 한스 폰 뷜로

    '슈트라우스' 이(가) 영향받음

    슈트라우스가 음악적으로 영향을 받음

  • 레오 블레히

    '슈트라우스' 이(가) 친구

    1909년 '엘렉트라' 상연이후 친하게 지냄

  • 빌럼 멩엘베르흐

    '슈트라우스' 이(가) 친구

    슈트라우스는 교향시 <영웅의 생애>를 그에게 헌정했다.

  • 구스타프 말러

    '슈트라우스' 이(가) 친구

    슈트라우스와 친하게 지냄. '화재'를 초연함

  • 슈타츠카펠레 베를린

    '슈트라우스' 이(가) 상임지휘

    카펠마이스터 (1899~1913)


아티스트나 작품에 대한 언급 (1)

  • '슈트라우스' 이(가) Richard Strauss 에 관해 “나는 이제 내가 가고 싶은 길에 올랐다는 사실, 예술가가 그의 수천의 동료들에 의해 미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편안하다” (1889) 위키백과
    1889년 '돈 후앙'이 초연되었을때 청중의 절반은 환호를, 절반은 야유를 그때 슈트라우스는 그만의 음악적인 목소리를 찾았다는 것을 알았고,“나는 이제 내가 가고 싶은 길에 올랐다는 사실, 예술가가 그의 수천의 동료들에 의해 미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편안하다”라고말했다.

다른 아티스트의 '슈트라우스' 에 대한 평가 (1)

  • 슈트라우스 이(가) '슈트라우스' 을 보고 “나는 이제 내가 가고 싶은 길에 올랐다는 사실, 예술가가 그의 수천의 동료들에 의해 미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편안하다” (1889) 위키백과
    1889년 '돈 후앙'이 초연되었을때 청중의 절반은 환호를, 절반은 야유를 그때 슈트라우스는 그만의 음악적인 목소리를 찾았다는 것을 알았고,“나는 이제 내가 가고 싶은 길에 올랐다는 사실, 예술가가 그의 수천의 동료들에 의해 미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에 편안하다”라고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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