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Herbert von Karajan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외과의사인 아버지와 체코슬로바키아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차남으로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다. 1912년에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1914년에 처음으로 피아노 공개연주를 했는데, 베른하르트 파움가르트너의 권유에 따라 지휘자가 되기 위한 공부를 시작했다. 1927년에 최초로 《피델리오》를 연습지휘했다. 1927년부터 29년까지 빈 음악원에서 공부했다. 1929년 3월 3일에 울름 시립가극장의 지휘자로 취임하여 《피가로의 결혼》을 지휘하여 데뷔했다. 1935년 27세 때 아헨 가극장의 음악감독이 되었는데, 독일에서 가장 젊은 음악감독이었다. 1937년 6월 1일에 빈 국립가극장에서 처음으로 지휘했다. 1938년에 베를린 필하모니를 최초로 지휘했고, 9월 30일에 할레 관현악단에서도 지휘했다. 1939년에는 독일 그라모폰 회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1941년에 할레 관현악단으로부터 국가지휘자 시타츠카펠마이스터의 칭호를 받았다.

 

1946년에 빈 악우협회의 종신 음악감독에 취임했다. 동년 1월 18일에 빈 필하모니를 지휘하여 최초의 연주회를 가졌다. 1948년의 밀라노 스칼라 극장의 독일 오페라 담당 수석지휘자로 취임했다. 1950년에는 영국 레코드회사 EMI가 녹음을 위해 창설한 필하모니아 관현악단의 상임지휘자가 되었다. 1951년에 제2차 세계대전 초의 바이로이트 음악제에서 《니벨룽의 반지》와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거》를 지휘했다. 1956년에 베를린 필하모니의 종신 예술감독에 취임했고, 동년 3월 이후 4년간 잘츠부르크 음악제의 예술감독에 취임하라는 계약을 체결했고, 6월 14일 빈 국립가극장의 예술감독에 취임했다. 1964년에는 빈 국립가극장의 예술감독을 사임했다. 1956년에 TV를 위한 영화의 개발과 제작 및 판매를 주목적으로 하는 회사 코스모텔을 설립하여 제1작으로 《라 보엠》을 지휘 완성했다. 이어 프랑스의 영화감독 앙리 크루조와 협력하여 콘서트 영화를 만들었다. 1967년 3월 잘츠부르크 부활절 음악제 제1회 공연을 열어 《발퀴레》를 자신이 연출 지휘하여 상연했다.

 

1968년 10월에 보다 음악적인 감각을 획득하기 위한 과학을 장려할 목적과 젊은 지휘자를 위한 콩쿠르를 개최하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음악재단>을 발족시켰다. 1969년 2월에 프랑스 문화상 앙드레 말로André Malraux의 제창으로 1967년에 창설된 파리 관현악단의 예술감독에 취임했다. 1973년에 잘츠부르크 성령 강림제 콘서트를 시작했다. 1977년 5월 13년만에 빈 국립가극장에 복귀하여 《트로바토레》, 《피가로의 결혼》, 《라 보엠》을 지휘했다. 카라얀의 연주의 특징을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라얀이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갈고 닦은 지휘자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는 베를린이라는 정상의 무대에 등장하기까지는 울름, 아헨 등 독일의 중소도시의 가극장에서, 대가극장에서는 생각지 못할 악조건과 싸우며 갖가지 작품을 다루었다. 여기서 젊은 카라얀은 가수나 오케스트라의 악단원 등을 상대로 하여 지휘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을 충분히 알게 되었다. 현역 지휘자로서 카라얀처럼 중소의 가극장에서의 지휘 경험을 가진 지휘자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왕년의 많은 지휘자들은 중소 가극장에서 이를테면 수업시대의 경험가들이었다. 이런 뜻에서 카라얀은 낡은 타입의 지휘자라고 할 수도 있다. 현대의 지휘자는 콩쿠르에서 우승하거나 혹은 어떤 기회에 편승하여 수업기간을 거치지 않고 세상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한편 카라얀 그의 나이로 보아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레코드의 유효성에 주목했다. 그래서 1939년에 독일 그라모폰과 계약한 이래 오늘날까지 실로 방대한 레코드 녹음을 했다. 1960년대까지는 연주자들이 레코드를 경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았으나, 그런 시대부터 그는 줄곧 레코딩을 계속해왔다. 레코드에 수록되는 연주는 실제의 연주회장에서의 연주 이상으로 그 완전성이 요구된다. 레코드는 감상자에 의해 되풀이해서 감상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이런 레코드 녹음을 다른 어떤 지휘자보다도 적극적으로 행한 것이 카라얀의 연주에 미묘하게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된다. 이상 두 면, 즉 카라얀이 중소 극장에서 경험을 쌓은 지휘자라는 것과 일찍부터 적극적으로 레코딩을 해 온 지휘자라는 것을 무시하고 카라얀의 연주를 생각할 수 없다. 카라얀 연주의 특징을 한마디로 말하면 섬세하고 치밀하며, 더구나 흐름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의 역사 (음악사 대도감), 한국사전연구사)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216)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3)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33-04-08 나치당에 입당 잘츠부르크에서 나치당에 입당하였다. 이는 이후 두고두고 도덕적 약점이 되었다.
1937 베를린 데뷔 베를린 국립 오페라(Berliner Staatoper)에서 <피델리오>, <트리스탄과 이졸데>로 데뷔했다.
1955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에 임명됨 푸르트벵글러(Wilhelm Furtwängler, 1886~1954)의 뒤를 이어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Berliner Philharmoniker)의 상임지휘자에 임명되었다.

관련 아티스트 (5)


다른 아티스트의 '카라얀' 에 대한 평가 (1)

  • 노먼 이(가) '카라얀' 을 보고 카라얀과의 연주 작업에 대한 인상을 말함. (1989) 뉴욕 타임스
    카라얀은 늘 우리 가수들에 마법과도 같은 영감을 주었다. 그와 함께 연주할 때면 새로운 차원이 열렸다.
    (Herbert von Karajan always rolled out a magic carpet for us, the singers. With him, our musical work took on another dimension.)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