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드레 클뤼탕스 André Cluytens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벨기에 안트베르펜 출신의 프랑스 지휘자이다.

  1905년 3월 26일 안트베르펜에서 대대로 음악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도 음악가로 어린 시절부터 음악 교육을 받고 자랐다. 9세에서 안트베르펜 왕립 음악원에서 피아노 · 화성 · 대위법을 배우고 (동문으로 작곡가 제프 마스(Jef Maes)가 있었다) 동시에 왕립 극장의 지휘자였던 아버지로부터도 가르침을 받았다. 다언어 국가인 벨기에는 프랑스어, 플라망어(네덜란드어의 근친 언어), 독일어를 공용어로 하고 있지만, 화자의 비율은 프랑스어와 플라망어가 압도적으로, 독일어는 왕실의 언어이면서도 1% 정도 밖에 사용 인구가 없다. 그러나 클뤼탕스의 아버지는 "플라망어 오페라는 없으니 그런 것을 배워서 쓸 데가 없다"며 아들에게 독일어를 가르쳤다고 한다. 이와 같이 프랑스의 라틴어 문화와 독일의 게르만계 문화를 어린 시절부터 두루 흡수한 클뤼탕스는 독일 음악과 프랑스 음악이라는 일반적으로 상반되는 것으로 간주하는 음악을 자유 자재로 연주하는 배경이 되었다. 독일 음악에도 능한 프랑스어권 출신의 지휘자로서 피에르 몽퇴와 쌍벽을 이루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른 독일계 알자스 사람인 샤를 뮌슈도 있다.)

안트베르펜 왕립 음악원을 졸업하고 1922년에 왕립 오페라 합창 지휘자가 된다. 1927년에는 동 오페라 제1 지휘자로 임명되었으며, 비제의 오페라 '진주조개잡이'를 요제프 크립스의 대역으로 지휘하고 높은 평가를 받는다. 1932년부터 프랑스의 오페라 극장에서 활동을 시작한다. 그 후에도 경력을 거듭 쌓아 1944년에 파리 오페라극장의 지휘자가 되어, 1949년에는 뮌슈의 후임으로 파리 음악원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로 취임한다. 이후 1967년에 클뤼탕스가 별세할 때까지이 콤비는 황금 시대를 구축하게 된다. 그것과 병행하여 프랑스 국립 방송 오케스트라, 벨기에 국립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이기도 했다.

1955년에는 첫 벨기에 (프랑스계) 지휘자로서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참가, 오페라<탄호이저>를 연주했다. 이듬해 1956년에는 급서한 에리히 클라이버의 대역으로 카를 슈리히트와 함께 비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최초의 미국 연주 여행을 하고 성공을 거두었다. 그 후에도 종종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을 거듭 객원지휘했다. 또한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콘서트에도 자주 출연했다.

1967년 6월 3일 파리 근교에서 급서했다. 이후 파리 음악원 오케스트라는 발전적 해산을 하여 파리 오케스트라로 개편되었다.

또한 클뤼탕스는 연주 활동 외에 자신이 상임 지휘자를 맡은 파리 음악원 오케스트라의 운영 업체인 파리 국립 고등음악원에서 교편도 잡았다. 지휘법을 사사 한 지휘자로는 조르주 프레트르와 카렐 후사 등이 있다.

 

프랑스계 지휘자로서 당연히 프랑스 작곡가의 작품에 능통하여 라벨의 관현악곡집,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과 서곡 <로마의 사육제>, 포레의 레퀴엠 등은 지금도 불후의 명반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교육 환경 및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출연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독일 음악에도 능숙했다. 특히 베토벤의 연주가 알려져 있으며,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첫 베토벤 교향곡 전집 녹음은 당시 상임 지휘자였던 푸르트벵글러나 카라얀이 아닌 클뤼탕스와 작업하였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21)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3)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32 툴루즈 시립 관현악단의 음악감독
1942 리옹 오페라 음악감독
1955 바이로이트 음악제에서 '로엔그린' 지휘

관련 아티스트 (2)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