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 Dietrich Fischer-Dieskau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피셔디스카우는 독일의 바리톤 가수이다. 베를린에서 학교 교장인 아버지 알버트와 교사인 어머니 테오도라 사이에 태어났다. 유년기부터 노래를 시작해 16세부터 정식 보컬 레슨을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1943년 베를린 음악학교에서 2학년과 1학기분을 수강한 직후 전쟁에 징집된다. 그리고 1945년 이탈리아 전선에서 연합군에 체포되어 2년간의 포로 생활을 보냈다.

1947년 독일로 돌아가 바덴바일러에서 프로 가수로서의 경력이 시작된다. 그는 연주회 직전에 병으로 빠진 가수의 대역으로 브람스의 도이치 레퀴엠을 리허설없이 노래했다. 1947년 가을에 최초의 가곡 리사이틀이 라이프치히에서 열린데 이어 베를린 티타니아 팔라스트 (원래는 영화관)에서 실시한 최초의 연주회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이듬해 가을, 피셔디스카우는 베를린 도이치 오페라 (당시는 베를린 시립 극장)의 첫 리릭 바리톤 가수로서 채용되어 페렌츠 프리차이 지휘 아래 베르디의 돈 카를로에 참여해 오페라 데뷔를 장식했다. 이어 그는 비엔나와 뮌헨의 오페라 극장에도 객원한다. 1949년 이후 영국, 네덜란드,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등으로 연주 여행을 갔다. 1951년 잘츠부르크 음악제에 푸르트벵글러의 지휘로 말러의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를 부르며 데뷔. 그는 또한 1954년부터 1961년까지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매년 출연하고 잘츠부르크 음악제에서도 1956년부터 1970년대에 걸쳐 단골 출연자였다.

오페라 가수로서 그는 주로 베를린 도이치 오페라와 뮌헨의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에서 활동하고 빈 국립 오페라 극장, 런던의 코벤트 가든(로열 오페라 하우스), 함부르크 국립 오페라 극장과 일본에서의 공연, 게다가 에든버러 음악제에서 왕립극장으로 객원을 갔다. 피셔디스카우의 첫 미국 연주 여행은 1955년에 이루어지며 뉴욕 카네기 홀에서 첫 가곡 연주회를 1964년에 열었다.

1951년 런던 EMI 스튜디오에서 제럴드 무어의 반주로 처음 가곡의 레코드를 녹음했다. 이후 두 사람은 1967년 무어의 공연 은퇴까지 종종 연주회나 녹음을 하고, 그들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슈베르트의 가곡 내용은 개인으로서 많은 곡수를 녹음하고, 주요 중창 곡도 함께 수록하고 있으며, 독일 리트의 명반으로 일컬어진다. 로베르트 슈만, 프란츠 리스트, 요하네스 브람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 주요 리트 작곡가의 가곡 전집을 다양한 반주자와 함께 녹음하고 있다. 독일 가수로서는 드물게 지방 오페라의 밑바닥 기간이 거의 없고, 동년배인 프라이, 베히터와 달리 오페레타는 잘 부르지 않지만, 그래도 '박쥐', '집시 남작'의 음반을 남기고 있다.

피셔디스카우는 브리튼, 바버, 헨체, 크레네크, 루토스와프스키, 폰 아이넴, 리먼 등 20세기 음악의 수많은 작품을 노래하고 있다.

피셔디스카우의 주요 레퍼토리는 다른 종교곡, 특히 바흐를 들 수 있다. 그의 독특한 가창은 이 분야에서도 뛰어난 존재임을 나타내며, EMI에 남긴 칼 포르스터의 지휘로 녹음 및 아르히프(Archiv)에 남긴 칼 리히터의 지휘로 부른 다양한 아리아는 고악기 연주가 유행한 현재에도 퇴색될 수 없다.

그는 1992년에 가수로서 연주회 활동의 일선에서 물러났다. 1970년대부터 지휘자로서 오케스트라 피트와 녹음 스튜디오에서의 활동을 시작했지만, 지휘 활동에는 별로 열정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곧 중지, 다음은 회화 활동과 시낭송 활동에 중점을 뒀다.

피셔 디스카우는 1949년 첼리스트의 이름가르트 포펜과 결혼했다. 두 사람 사이에는 3명의 아들 마티아스(무대 디자이너), 마르틴(지휘자), 마누엘(첼리스트)이있다. 이름가르트는 1963년 출산 후유증으로 별세했다. 이후 그는 여배우의 루트 로이베리크 (1965 ~ 1967), 크리스티나 푸겔슐레 (1968 ~ 1975)와 재혼하고 1977년 이후에는 헝가리인 소프라노 가수 율리아 바라디와 결혼 생활을 보냈다.

2012년 5월 18일 바이에른 주 오버바이에른 행정 관구 베르크 자택에서 향년 86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66)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3)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45 독일군에 징집, 전쟁터에서 연합군에 생포되어 2년간 포로 생활을 함
1947 라이프치히에서 첫 가곡 리사이틀
1971 슈베르트 가곡 연구서 저술 슈베르트 가곡 연구서인 『슈베르트 리트의 흐름을 따라서』(Auf den Spuren der Schubert-Lieder)를 출판했다.

관련 아티스트 (4)

  • 이언 보스트리지

    '피셔 디스카우' 이(가) 영향줌

    피셔디스카우는 역사학도이던 보스트리지에게 성악의 길을 갈 것을 강하게 권유함

  • 아리베르트 라이만

    '피셔 디스카우' 이(가) 친구

    라이만은 피셔디스카우의 제안으로 <리어 왕>을 작곡하고 피셔디스카우가 주역을 노래함

  • 헤르만 프라이

    '피셔 디스카우' 이(가) 라이벌

    독일 리트 연주에 있어서 동세대로서 자주 비교되었다.

  • 율리아 바라디

    '피셔 디스카우' 이(가) 배우자

    1977년 결혼. 2012년(피셔디스카우 별세)까지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