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에델만 Otto Edelmann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오토 에델만은 제1차 세계대전 말기인 1917년 2월 5일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니더외스터라이히 주 브룬 암 게비르게(Brunn am Gebirge)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발휘했다. 또한 음악 뿐만 아니라 스포츠, 특히 복싱을 좋아했다. 11세 때 처음으로 빈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오페라를 감상했는데, 그때의 공연은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로, 레오 슬레자크(Leo Slezak)가 카니오를 불렀다. 곧 에델만은 빈 국립 음악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가르침을 받았다. 1937년 에델만은 약관 20세에 나치 독일의 튀링겐 주 게라에서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에 출연해 데뷔를 장식했다. 이듬해 1938년부터 1940년까지 뉘른베르크 오페라에 소속, 모차르트 <후궁 탈출>의 오스민와 코르넬리우스의 <바그다드의 이발사>의 압둘라 하산 외에도 R. 슈트라우스의 <아라벨라> 발트너 백작을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부른 적도 있었다. 그러나 시대는 이미 제2차 세계대전에 돌입하고, 에델만의 가수로서의 경력은 독일군에 의한 징병으로 일단 중단될 수밖에 없으며 렌츠부르크의 고사포 부대와 독-소 전쟁전장 등에 참전한다. 곧 나치 독일은 붕괴해 에델만도 적군의 포로가 되어, 리투아니아의 수용소에 보내졌다.

1947년 가을에 석방되어 오스트리아로 돌아온 에델만은 가수 활동을 재개한다. 빈 국립 오페라 극장은 폭격으로 붕괴되었으며, 폭스 오퍼와 안 데어 빈 극장을 임시 거처로 공연을 계속하고 있던 시기였지만 , 에델만은 폭스 오퍼에서 오페라 오디션에 합격, 1947년 11월 30일에 폭스 오퍼에서 베버 <마탄의 사수>의 은자 역으로 빈 국립 오페라 극장 소속 가수로 데뷔했다.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와 요제프 크립스,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클레멘스 크라우스, 한스 크나퍼츠부슈 같은 지휘자와의 협연을 거듭, 제2차 세계대전 후 첫 개최된 1951년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출연해 카라얀의 지휘로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어>의 한스 작스를 처음 불렀고 같은 음악제에서 푸르트벵글러 지휘로 베토벤의 교향곡 9번의 솔리스트로 기용되기도 한다. 이 1951년에 바이로이트 외에 3월부터 4월까지 푸르트벵글러 지휘의 바그너 <파르지팔>의 암포르타스로 스칼라에 데뷔했다. 이듬해 1952년 1월 에델만은 스칼라에서 열린 카라얀 지휘의 <장미의 기사>공연에서 처음 옥스 남작을 노래했다. 여름에는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출연하여 크나퍼츠부슈 지휘 하에 <마이스터징어> 한스 작스을 다시 불렀다. 바이로이트에 이어 에든버러 음악제에 함부르크 주립 오페라 투어 공연에 객원 출연의 형태로 첫 등장, 레오폴트 루드비히의 지휘로 한스 작스를 불렀다.

1953년 에델만은 잘츠부르크 음악제에 데뷔하고 푸르트벵글러 지휘의 <돈 조반니>에서 처음 레포렐로를 노래했다. 이듬해 1954년 잘츠부르크 음악제에서 같은 푸르트벵글러의 지휘로 레포렐로과 <마탄의 사수> 은자를 노래, 전자는 파울 치너(Paul Czinner)에 의한 영화에서 그 모습이 남아있다. 이 해에 푸르트벵글러와 루체른 음악제에서 <제9 교향곡> 공연에서도 참여했는데, 푸르트벵글러는 11월 30일에 별세했다. 그 직전 11월 11일에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데뷔, 프리츠 스티드리(Fritz Stiedry)의 지휘로 한스 작스를 불렀다. 에델만의 레퍼토리는 넓었지만, 메트에서 독일 레퍼토리에 대체로 집중하여 활약, 한스 작스와 옥스 남작 외에 <반지>의 보탄,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마르케 왕,  <로엔그린>의 하인리히 등 바그너 작품 외에도 베토벤 <피델리오>의 로코 등을 노래했다. 1960년 잘츠부르크 음악제 새로운 축제 대극장이 오픈하고 객관 첫 공연으로 카라얀 지휘의 <장미의 기사>가 상연되고 에델만도 자신의 옥스 남작으로 개막공연에 참여했다. 이 공연도 치너의 손에 의해 영상화되었다.

옥스 남작의 영상이 남아있는 1960년, 에델만은 일제 마리아 슈트라우프와 결혼하고 두 아들을 낳았는데 둘 모두 바리톤 가수가 되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레퍼토리와 차례를 좁혀 메트에서 한스 작스와 옥스 남작, 로코만 불렀는데, 1969년 이후는 옥스 남작만을 노래하게 되었다. 빈에서도 1970년대에는 폭스 오퍼에서 공연되는 오르프 <달>이나 로르칭 <러시아 황제와 목수>, 요한 슈트라우스 2세 <빈의 기질> 등의 가벼운 오페라에 출연하게되었다. 1976년 4월 7일, 에델만은 제임스 레바인 지휘의 <장미의 기사>에서 옥스 남작을 부르고 같은 해 12월 16일, 빈 국립 오페라의 <아라벨라> 공연에서 발트너 백작을 노래, 이 공연을 끝으로 현역에서 은퇴했다. 은퇴 후에는 빈 국립 음대에서 다년간 교편을 잡고 2003년 5월 14일에 빈에서 86년의 생애를 마쳤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18)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1)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45 제2차 세계대전에 징집, 포로가 되어 1947년에 석방됨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