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런던 George London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바이오그라피

캐나다 출신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활약한 베이스바리톤 가수.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구사하고 냉전 하의 소련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극장에 출연했지만, 발성 장애로 인해 불과 47세의 나이에 가수로서의 경력을 마감했다. 다음은 후진 양성과 오페라의 연출을 담당했지만, 이쪽도 병에 의하여도 중반에 종지부를 찍​​었다. 가수 경력이 짧았지만 출연한 공연은 기념비적인 것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조지 런던, 본명 조지 번스타인(George Burnstein)은 1920년 5월 30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태어났다. 부모, 아버지 루이스와 어머니 베타 모두 러시아 제국에서 미국에 이민해서 1911년에 미국 시민권을 얻었다. 조지는 유태계 학교에서 초등 교육을 받았다. 아버지는 건강이 좋지 않았고, 월가 주가 대폭락에서 비롯된 세계 대공황으로 가정 형편이 어려워졌다. 루이스는 의사로부터 캐나다에 머물 경우 건강을 보장할 수 없다는 충고를 받아 일가족은 1935년에 캐나다를 떠나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하게 되었다.
조지는 할리우드 고등학교를 거쳐 로스 앤젤레스 시티 칼리지 로 이동, 1942년에 로스 앤젤레스에서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의 의사 글렌빌 역으로 아마추어로 데뷔, 1946년에 베르디 "리골레토"의 타이틀 롤로 데뷔를 각각 장식했다. 같은 1946년 힌데미트 의 신작 레퀴엠 "문 앞에 라일락이 필 무렵"의 세계 초연에 참여. 곧 콜럼비아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매니저인 아서 저드슨의 눈에 띈 조지는 소프라노 가수 프란시스 인도, 테너 가수 마리오 란자 와 함께 "벨칸토 트리오"를 결성. 1949년 처음 유럽 무대에 서서 안 데어 빈 극장 에서 빈 국립 오페라 공연인 칼 뵘 지휘 베르디 '아이다'에서 아모나스로를 불렀다. 이 공연은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1950년 에딘버러 국제 페스티벌의 출연과 1951년부터 재개된 바이로이트 음악제에 출연을 이어 미국 출신 가수로 유럽 무대의 길을 개척했다. 1951년에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아모나스로 역으로 데뷔를 장식, 같은 해에는 베토벤 '피델리오 '의 돈 피사로역으로 스칼라에 데뷔했다.
1952년 10월 조지는 디미트리 미토로풀로스가 지휘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연에서 무소르그스키 '보리스 고두노프 '의 타이틀 롤, 이듬해 1953년에는 런던에서도 보리스를 불러 성공을 거두어 보리스는 필생의 역 중 하나가 되었다. 조지는 보리스를 메트에서 노래했고, 1961년에는 냉전 시대의 소련 볼쇼이 극장에서 노래했다. 미국 가수가 볼쇼이 극장을 포함한 러시아 극장에서 보리스를 노래하는 것은 사상 처음있는 일이었다. 파리,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극장 외에도 1964년 9월에는 도쿄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일본을 방문해 이와키 히로유키 지휘 NHK 교향악단 과 협연하고 보리스 외에도 모차르트  베르디, 보로딘의 작품의 아리아를 노래했다. 그러나 그의 경력은 갑자기 끝나게 되었다. 1961년경부터 성대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도, 조지는 계속 노래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었다. 장애는 구체적으로는 성대로 이어지는 신경 중 하나가 위축했다는 것이었다 . 1968년 워싱턴 DC의 존 F. 케네디 센터 예술감독으로 취임했다. 이것은 동시에 가수 인생에서의 퇴장을 의미하기도 했다. 케네디 센터에서 직무를 1971년까지 역임한 뒤, 국립 오페라 연구소의 감독을 1971년부터, 워싱턴 내셔널 오페라의 예술 감독을 1975년부터 각각 맡아 후진 양성과 오페라 공연의 감독을 수행했다. 로스 앤젤레스와 워싱턴에서 오페라 공연을 취급하여 흥행사 설립의 이야기도 있었지만,1977년에 심장 마비를 일으킨 때 뇌에 손상을 입고 말하기도 쓰기도 불편해져 1980년 이후 일체의 직무에서 물러나 투병생활에 전념했다. 1981년 케네디 센터는 자선 콘서트를 열고 그 수익을 조지의 투병 비용에 지원했다.
1985년 3월 24 일 밤 조지 런던은 뉴욕 주 아 몽크 에서 생애를 마쳤다. 향년 64세. 그 죽음은 미국 오페라계의 역사에서 유망한 음악가의 죽음으로 인식되었다.

관련 사이트


주요 아티스트로 참여한 앨범 (11)


앨범 모두 보기   연주별 상세 모두보기

관련 사건 / 이벤트 (1)

날짜 / 기간 요약 / 상세내용
1968 존 F. 케네디 센터의 예술감독을 취임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