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캠피온 Thomas Campion

대표이미지

아티스트 사진

기타 이미지들

  • 아티스트 이미지들

아티스트 정보

  • 주요역할 작곡
  • 국가 England
  • 성별 남자
  • 출생/결성 1567-02-12 London, England
  • 사망/해체 1620-03-01 London, England
  • 활동시기 Baroque

바이오그라피

17세기 초 활동한 영국의 시인·작곡가·문학이론가·음악이론가·내과의사. 서정시와 류트 반주 노래로 유명하다. 영국 류트 악파의 뛰어난 노래 작곡가이다. 작품은《아스트로펠과 스텔라》,《2권의 에어 모음집》등이다.

 

 

캠피온의 운문은 실질적이고 정직하게 음악적 요구에 맞게 되어 있다. 그는 그의 많은 동시대인처럼 신성한 사랑과 세속적인 사랑, 이 양자에 다같이 고취되어 환희를 느꼈다. 노랫말과 가락을 사랑스럽게 짝지어준 대표적인 인물이다.

 

16세기 말과 17세기 초에 융성했던 영국 류트 악파의 뛰어난 노래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의 서정시는 리듬과 선율 구조를 섬세하게 다루었던 음악적 능력을 보여준다. 1581∼1584년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공부한 뒤 런던에서 법률을 공부했지만 변호사가 되지 않았다. 의사가 되었던 시기인 1606년까지의 행적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고 프랑스나 네덜란드에서 의학공부를 했을 것이라고 추측할 뿐이다. 그는 1606년 이후 죽을 때까지 의술을 펼쳤다.

 

최초로 출판된 그의 작품은 시드니의 《아스트로펠과 스텔라 Astrophel and Stella》의 1591년 해적판에 익명으로 쓴 5편의 시이다. 1595년 라틴어 풍자시집인 《포에마타 Poemata》가 나왔다. 1601년에는 《에어 모음집 A Booke of Ayres》(필립 로세터와 공저)이 나왔는데, 이 책에 실린 상당수의 음악 반주와 가사가 그의 것이었다. 1607년 가면극 1편을 썼고, 1613년에는 3편을 더 썼으며 《2권의 에어 모음집 Two Bookes of Ayres》도 출판되었다. 1617년에 세번째와 네번째 에어 모음집이 나왔다. 그의 서정적 가요는 예술적 구조, 단순한 어법, 효과적 운율, 다양한 휴지 등으로 주목을 끈다. 주제는 다양하여 생의 기쁨과 고통, 죽음의 음침한 그림자와 내세의 밝은 희망 등이 폭넓게 다루어진다. 그의 경건한 노래는 고요하고 명상적이며 때로는 신과의 개인적 관계를 힘차게 드러내기도 한다. 그의 가벼운 노래에서도 초연성과 차분함이 유지되지만 때로는 깊은 정서가 깃들어 있기도 하다. 그뒤 〈대위법에 관한 논문〉이 출판되었다.

 

캠피온의 서정시와 류트 반주에 의한 노래들은 그의 작품 가운데 가장 오래도록 관심을 끌고 있는 작품이다. 그의 음악(그는 언제나 마드리갈 대신 ‘에어’를 작곡했음)은 섬세하며 감정이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노래할 수 있는 것이다. 빈약한 음악 이론이었지만 오래된 선법체계보다는 오히려 장·단조의 근대적 조성체계에 자연스럽게 다가섰다. 그는 《영국 시 예술에 대한 고찰 Observations in the Art of English Poesie》(1602)에서 시의 운율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피력하고 있다. 이 저술에서 그는 압운과 강세가 주어진 운율을 공박하면서 대신 시의 구조에서 시간과 소리의 지속이 기본적인 요소임을 주장했다. 

 

영국의 시에서 행과 연의 보다 큰 단위들은 시간적 안정감을 주며, 이로써 그 안에서 음절이 다양해질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그의 고전적 서정시 《Rosecheekt Lawra, Come》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압운이 주어지지 않은 정량적 시를 지지하지 않았다. 서정시인으로서 그의 독창성은 오히려 엘리자베스시대의 전통적인 소재 처리에 있다. 그는 정적인 장면을 묘사하기 위해 시각적인 상을 사용하기보다는 소리와 음악, 움직임과 변화에 의해 자연 세계의 기쁨을 표현했고, 이러한 방법과 유려하면서도 불규칙적인 말의 리듬으로 진부한 주제에 신선함을 불어넣었으며 가장 평범한 느낌까지도 개인의 즉각적인 경험을 제시하는 듯했다. 1972년 위스턴 휴 오든(Wystan Hugh Auden)이 편집한 《노래 선곡집 the Selected Songs》이 출판되었다.

관련 사이트


이 아티스트에 대한 생각 (0)

댓글을 갖고 오는 중입니다.